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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강설에 의한 시정장애가 생긴다. 또한 바람에 의해 눈이 다시 떠오르면서 시야를 방해하고, 바람은 운전자의 주행성능을 저하시킨다.
<li>도로방설림: 주 바람 방향을 고려하여 도로가 10m 이상에 나무를 심어 퇴적눈이 도로로 들어오지 않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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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도로방설림: 주 바람 방향을 고려하여 도로 옆에 10m 이상 폭에 [[나무]]를 심어 퇴적눈이 도로로 들어오지 않도록 한다.
 
<li>방설책: 울타리를 설치하여 풍속을 약화시키고, 바람 흐름을 조절하여 폭풍설에 의한 시정장해 및 바람을 방지한다.
 
<li>방설책: 울타리를 설치하여 풍속을 약화시키고, 바람 흐름을 조절하여 폭풍설에 의한 시정장해 및 바람을 방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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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도로의 곡선구간에서 선형변화를 운전자에게 알려주어 도로의 경계선 및 선형을 파악하도록 하여 전도사고를 예방한다.
 
<li>도로의 곡선구간에서 선형변화를 운전자에게 알려주어 도로의 경계선 및 선형을 파악하도록 하여 전도사고를 예방한다.
<li>시선유도용 스노폴(snow pole): 제설작업에 의한 시설 파손을 방지하고, 작업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인다. 또한 운전자의 시선을 유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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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시선유도용 스노우폴(snow pole): 제설작업에 의한 시설 파손을 방지하고, 작업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인다. 또한 운전자의 시선을 유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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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고정식 시선유도주: 제설폭을 나타내기 위하여 도로의 가장자리에 연속으로 설치한다. 강철 기둥을 세우고 길가장자리 구역선 위에 화살표를 설치하여 도로 경계를 나타낸다.
 
<li>고정식 시선유도주: 제설폭을 나타내기 위하여 도로의 가장자리에 연속으로 설치한다. 강철 기둥을 세우고 길가장자리 구역선 위에 화살표를 설치하여 도로 경계를 나타낸다.
<li>시선유도수: 나무이다. 운전자의 시선유도를 목적으로 심는다. 도로방설림과 성격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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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운반배설: 도로 폭을 더 확보하기 위해 로터리 제설차와 트럭을 이용하여 눈을 운반하는 작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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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스파이크 타이어는 긴급자동차,신체장애인차량을 제외하고 적설 또는 동결이 없는 포장도로를 주행하면 벌금을 부과한다.
 
<li>스파이크 타이어는 긴급자동차,신체장애인차량을 제외하고 적설 또는 동결이 없는 포장도로를 주행하면 벌금을 부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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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좁은 공간일 때는 전기식으로, 넓은 공간은 온수식이 저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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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삿포로시인 경우 개인 택지에 설치하면 300만 엔까지 무이자 대출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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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한지토목연구소가 제공하는 북해도 도로정보 종합안내 사이트 http://northern-road.j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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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2023/01 [[일본 홋카이도-2023년]] 관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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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비싸다. 공항활주로 등에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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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월 23일 (월) 15:09 판

제설제

  1. 전자부품
    1. 소모품
      1. 화학
        1. 제설, 제설제 - 이 페이지
    2. 참조
      1. 나무 , 가로수
  2. 제설작업 deicing
    1. 위키페디아 Deicing https://en.wikipedia.org/wiki/Deicing
    2. 기술정보
      1. 2002/04 도로 제설 매뉴얼 제정을 위한 연구 - 334p
      2. 2014/12 일본 북해도 동절기 교통안전시설 및 제설작업 소개
        1. 삿포로시
          1. 일본에서 5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이다. 연평균 강설일이 100일 이상이다. 이는 100만명 이상 도시중에서 세계에서 가장 강설량이 많다.
          2. 5년간 평균 강설량는 540cm이다.
        2. 강풍설 대비시설
          1. 강설에 의한 시정장애가 생긴다. 또한 바람에 의해 눈이 다시 떠오르면서 시야를 방해하고, 바람은 운전자의 주행성능을 저하시킨다.
          2. 도로방설림: 주 바람 방향을 고려하여 도로 옆에 10m 이상 폭에 나무를 심어 퇴적눈이 도로로 들어오지 않도록 한다.
          3. 방설책: 울타리를 설치하여 풍속을 약화시키고, 바람 흐름을 조절하여 폭풍설에 의한 시정장해 및 바람을 방지한다.
        3. 시선유도시설
          1. 도로의 곡선구간에서 선형변화를 운전자에게 알려주어 도로의 경계선 및 선형을 파악하도록 하여 전도사고를 예방한다.
          2. 시선유도용 스노우폴(snow pole): 제설작업에 의한 시설 파손을 방지하고, 작업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인다. 또한 운전자의 시선을 유도한다.
          3. 신축식 시선유도표지(delineator): 스노우폴 길이를 조정할 수 있다. 동절기 이외에는 길이를 짧게하여 도로경관을 유지한다.
          4. 고정식 시선유도주: 제설폭을 나타내기 위하여 도로의 가장자리에 연속으로 설치한다. 강철 기둥을 세우고 길가장자리 구역선 위에 화살표를 설치하여 도로 경계를 나타낸다.
          5. 시선유도수: 나무이다. 운전자의 시선유도를 목적으로 심는다. 도로방설림과 성격이 다르다.
        4. 기타 표지
          1. 정지선표지 및 중앙선표지: 도로 위에 적설이 되면 운전자는 정지선 및 중앙선 위치를 알 수 없다. 이를 위해 신호등처럼 표시간판을 설치한다.
        5. 제설작업, 삿포로시 기준
          1. 네 가지 작업
            1. 신설제설: 10cm 이상 쌓여 교통에 방해가 되면, 노면의 눈을 길 자장자리로 제설트럭, 제설그레이더로 밀어내는 작업이다. 도로의 유효폭이 좁아진다.
            2. 노면정정: 강설 후 자량 통행으로 눈이 다져져 울퉁불퉁하게 되었을 때 제설 그레이더로 평탄하게 깍아주는 작업이다.
            3. 확폭제설: 신설제설로 좁아진 도로폭을 더 늘리기 위해, 로터리 제설차를 이용하여 길 자장자리 눈을 위로 쌓아 올린다.
            4. 운반배설: 도로 폭을 더 확보하기 위해 로터리 제설차와 트럭을 이용하여 눈을 운반하는 작업이다.
          2. 유효 도로폭은
            1. 왕복 6차선 주간선도로: 4차선(~13m) 이상 확보하여 회전시 지장이 없게. 압설두께 3cm 이내,
            2. 왕복 4차선 간선도로: 3차선(~9m) 이상. 회전시 지장이 없게. 압설두께 5cm 이내
            3. 왕복 2차선 보조간선도로: 1.5차선(~4m) 이상을 확보하여 양방향 통행이 가능하게. 압설두께는 25cm 이내로 한다.
        6. 스노우 타이어
          1. 스노우타이어 또는 체인을 장착하지 않고 운전을 하면 범칙금이 부과된다.
          2. 스파이크 타이어는 긴급자동차,신체장애인차량을 제외하고 적설 또는 동결이 없는 포장도로를 주행하면 벌금을 부과한다.
        7. 로드히팅
          1. 좁은 공간일 때는 전기식으로, 넓은 공간은 온수식이 저렴하다.
          2. 삿포로시인 경우 개인 택지에 설치하면 300만 엔까지 무이자 대출해준다.
          3. 2023/01 일본 홋카이도-2023년 관광
        8. 한지토목연구소가 제공하는 북해도 도로정보 종합안내 사이트 http://northern-road.jp/
  3. 제설도구
    1. 발견
      1. 2023/01 일본 홋카이도-2023년 관광
    2. 낙설주의
      1. 교통원뿔
        1. 2023/01 일본 홋카이도-2023년 관광
  4. 제설제
    1. 종류
      1. 마찰제: 기계적으로 마찰을 높인다. 모래(sand)와 쇄석(crushed stone)이다.
      2. 융설제: 눈을 녹이기 위한 발열성, 그리고 어는점을 내리는 특성을 보인다.
        1. 염화물이 있는 염화물계
          1. 단점
            1. 부식성이 있다.
              1. 철구조물을 산소보다 더 빠르게 부식시킨다. 추운지방에서 계속 사용하면 자동차의 차체 부식이 매우 큰 문제가 된다.
            2. 도로를 파괴한다.
              1. 물이 얼면 부피가 9% 커지는데, 콘크리트 내부로 침투한 물이 언 후, 제설제에 의해 빠르게 녹으면 쉽게 깨진다.
            3. 환경을 오염시킨다.
              1. 토양에 염소 및 칼슘이 많아지면 각종 대사문제를 일으켜 나무를 죽인다.
              2. 또한 삼투압을 방해하여 물을 식물로 가지 못하게 하고, 오히려 식물에서 물을 빼앗는 결과를 초래한다.
              3. 국립수목원 발표에 따르면, 그래서, 2004년부터 관통도로에서 염화칼슘 사용을 금지한다.
              4. 동물에게도 야생조류가 먹으면 죽고, 물고기들이 떼죽음을 당한다. 반려견 발에 묻으면 피부병을, 신발에 묻은 염화칼슘은 사람 호흡기로 들어가면 기관지 염증을 일으킨다.
              5. 초봄 하천으로 흘러들어가면 산소요구량을 크게 떨어뜨린다.
          2. 염화칼슘: 신속하게 반응한다. 보관기간이 짧고 습기방지를 위해 전용포대에 보관해야 한다.
          3. 염화나트늄: 염화칼슘보다 싸다. 초기 반응속도가 느리다.
          4. 염화마그네슘: 북미의 추운지방에서 소금과 함께 사용한다.
        2. 비염화물계
          1. 비싸다. 공항활주로 등에 사용한다.
          2. 2023/01/13 일본 홋카이도-2023년 신치토세 공항에서
    2. 쇄석
      1. 2023/01/15
    3. 염화칼슘 Calcium chloride, CaCl2
      1. 기술정보
        1. 위키페디아 https://en.wikipedia.org/wiki/Calcium_chloride
        2. 특징
          1. 소다회 생산 부산물로 나온다.
        3. 원리
          1. 원래 염화칼슘은 액체인데, 고체로 만들기 위해 열을 가하여 수분을 제거한다. 이 때 투입한 열에너지가 고체 속에 존재한다. 물을 흡수하여 용액상태로 환원될 때 발열반응을 일으킨다.
          2. 무수화물(CaCl2 순도 100%)이 물과 반응하면 높은 열이 발생하여 끓는 상태가 되어 매우 위험하므로, 안전상 이유로 2수화물(dihydrate) 염화칼슘(CaCl2 2H2O)으로 사용한다. 순도 75.5%이다. 열량은 304J/g, 71.7cal/g이다.
          3. 염화칼슘은 습기를 흡수해 스스로 녹고 이 때 발열을 보인다. 물을 흡수하여 녹기 시작하면 열로 다시 주변 눈을 계속 녹인다.
          4. 염화칼슘으로 녹은 눈의 어는점은 -50'C까지 낮춘다. 이 온도는 염화칼슘 농도가 30%일 때 기준이다.
          5. 2수화물 염화칼슘(순도 74+-2%)는 실용온도는 -29'C 까지이며, 실질적 사용온도는 -15'C까지이다.
            1. 참고로 소금은 20% 수용액에서 -21'이고, 염도 80% 이상 소금을 뿌리면 실용온도 -7'C까지이다.
      2. 2022/01/07 흥덕IT밸리 방재센터앞에서
        1. 자재쿱(MRO 공급업체인데 광고문구가 재미있어) Quick Clean 아파트 전용 초강력 제설제, 아파트 전용 초강력 제설제 전문기업 Jajaeco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