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타페 발전기"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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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위키페디아 Alternator https://en.wikipedia.org/wiki/Alternato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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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Alternator 알터네이터, 교류발전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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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자동차에 사용되는 AC발전기를 주로 말한다. | ||
+ | <li>자동차에서는 회전자의 필드 코일에 전류를 변화시켜, 고정자 코일에서 출력되는 전압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한다. | ||
+ | <li>1960년까지는 정류자가 있는 DC 발전기를 사용했다. 이후 실리콘 정류기를 적용하여 교류발전기를 사용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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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산타페 CM 에서 | <li>산타페 CM 에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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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generator01_001.jpg | | + | image:generator01_001.jpg | 상단에 [[브레이크]]용 진공펌프가 있다. 같이 회전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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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진공펌프 | + | <li> [[진공펌프]]에서 Rotary Vane Pum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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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위키페디아, 파워 [[브레이크]] https://en.wikipedia.org/wiki/Power_brake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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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회전자(rotor)가 회전하면 원심력에 의해 항상 밖으로 미끄러지면서 밀려나는 4장의 날개(vane, blade)가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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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generator01_005_001.jpg | 4개 날개 중 어느 하나. 깎아보니 카본이다. | ||
+ | image:generator01_005_002.jpg | 그래서 [[4PP]] 저항을 측정하니, 1.7mΩ으로 카본 맞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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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발전기 | <li>발전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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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generator01_006.jpg | S단자: 출력전압, L단자: 충전경고등 | image:generator01_006.jpg | S단자: 출력전압, L단자: 충전경고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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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 | + | <li>발전기 본체에서 정류회로 및 레귤레이터회로를 분리하려면, spot welding으로 [[저항 용접]]된 전선4군데를 잘라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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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generator01_009.jpg | 3상 스테이터 코일(중심선 1개, 3상 3개)로 전선이 모두 4개가 나온다. | + | image:generator01_009.jpg | 3상 스테이터 코일(중심선 1개, 3상 3개)로 전선이 모두 4개가 나온다. 이 전선을 잘라야 분해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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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 | + | <li>정류회로 및 레귤레이터회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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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generator01_010.jpg | + | image:generator01_010.jpg | 바로 밑, 회전자에 붙어 있는 팬으로 전체를 냉각시킨다. |
− | image:generator01_011.jpg | + | image:generator01_011.jpg | 4개 다이오드에서 접합부위를 강제로 떼어냈을 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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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다이오드 | + | <li> [[고전력 다이오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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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다이오드( | + | <li>V-I 커브 Denso 제품(6각형인지 4각형 제품인지 판별하지 않음)과 Shindengen 제품이 이번 분석품이다. |
+ | <gallery>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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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리드 패키징 다이오드(로터 코일에 직류를 공급하기 위해 3상 전선에 사용하여 3개), diode trio(트리오 다이오드)라고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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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정상적인 다이오드 리드 | + | <li>정상적인 다이오드 리드. 모든 다이오드 리드는 spot welding으로 [[저항 용접]]으로 연결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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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끊어진 다이오드 리드 | + | <li>이번 고장의 원인인, 끊어진 다이오드 리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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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generator01_022.jpg | 노랑은 정상, 빨강이 끊어진 지점 | image:generator01_022.jpg | 노랑은 정상, 빨강이 끊어진 지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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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조립 방법 | <li>조립 방법 | ||
<ol> | <ol> | ||
− | <li>리드 부착 후, 실리콘 밀봉 | + | <li>리드 부착 후, 실리콘 수지로 절연 밀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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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generator01_025.jpg | image:generator01_025.jpg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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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완전히 분해하면 | <li>완전히 분해하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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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generator01_034.jpg | + | image:generator01_034.jpg | 접시 모양의 인터포저를 사용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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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generator01_027.jpg | 6각형, 4각형이 동시에 존재한다. | image:generator01_027.jpg | 6각형, 4각형이 동시에 존재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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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6각형 다이오드 다이, 한 쌍 4개중 3개(모두 2쌍) 정류다이오드 | + | <li>6각형(hexagon) 다이오드 다이, 한 쌍 4개중 3개(모두 2쌍) 정류다이오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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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6각형으로 [[다이싱]]된 실리콘 다이오드 다이 | ||
+ | <gallery> | ||
+ | image:generator01_031_001.jpg | 16^2와 27mm^2 로 1.7배 넓다. | ||
+ | </gallery> | ||
+ | <li>6각형은 직선으로 [[다이싱]]되지 않기 때문에, 어떤 방법으로 다이싱했는지 알기 위해서, 측면을 관찰함. | ||
+ | <ol> | ||
+ | <li>대충 실리콘을 긁어낸 후에도 벽 홈에 (절연을 위해) 도포된 실리콘이 살짝 남아 있다. | ||
+ | <gallery> | ||
+ | image:generator01_031_002.jpg | ||
+ | </gallery> | ||
+ | <li>실리콘 수지를 완벽하게 제거한 후, 측면 확대 | ||
+ | <gallery> | ||
+ | image:generator01_031_003.jpg | ||
+ | image:generator01_031_005.jpg | ||
+ | image:generator01_031_004.jpg | ||
+ | </gallery> | ||
+ | <li>추정 다이싱 방법 | ||
+ | <ol> | ||
+ | <li>갈색 웨이퍼를 half dicing한 후, 은색 웨이퍼와 웨이퍼 본딩 한 후, 갈색웨이퍼 다시 다이싱하고, 부러뜨린 듯 | ||
+ | </ol> | ||
+ | <li>PN접합을 두 웨이퍼를 붙여서 만드나? | ||
+ | <ol> | ||
+ | <li>P반도체와 N반도체를 그냥 붙이면 다이오드 성질이 나타나지 않는다. (??? 더 공부할 것) | ||
+ | <li>P와 N 사이를 확산시켜 공핍층이 있어야 다이오드 성질이 나타난다.(??? 더 공부할 것) | ||
+ | </ol> | ||
+ | </ol> | ||
</ol> | </ol> | ||
<li>회전자 rotor | <li>회전자 rotor | ||
<ol> | <ol> | ||
+ | <li>[[영구자석]]을 회전시키면 되는데, [[영구자석]]은 가격이 비싸 필드코일(전자석)을 만들어 회전시킨다. | ||
+ | <ol> | ||
+ | <li>직류가 가해져야 한다. 발전기에서 나온 AC를 이 용도로 사용되는 정류기(여기서는 리드 달린 정류기 3개)를 통해 DC로 변환하여 공급한다. | ||
+ | <li>직류 전류가 통과하기 위해 회전연결 방법인 슬립링을 사용한다. | ||
+ | <li>회전속도가 빠르면 높은 전압이 나온다. 일정한 전압을 생성시키기 위해, 필드코일에 가해지는 전압을 PWM 제어한다. 이 제어부품이 레귤레이터이다. | ||
+ | </ol> | ||
<li>회전자 | <li>회전자 | ||
<gallery> | <gallery> | ||
image:generator01_035.jpg | 회전자(로터) 코일(필드 코일이라고 한다.) 저항 2.6오옴 | image:generator01_035.jpg | 회전자(로터) 코일(필드 코일이라고 한다.) 저항 2.6오옴 | ||
− | image:generator01_037.jpg | | + | image:generator01_037.jpg | 슬립 링(slip ring)과 카본 전극 접촉 |
− | image:generator01_036.jpg | 아직 카본 | + | image:generator01_036.jpg | 아직 카본 전극 길이가 많이 남아 있다. |
</gallery> | </gallery> | ||
− | <li> | + | <li> [[회전 연결]] |
<gallery> | <gallery> | ||
image:generator01_038.jpg | image:generator01_038.jpg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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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카본전극 연결방법 | <li>카본전극 연결방법 | ||
<gallery> | <gallery> | ||
− | image:generator01_040.jpg | | + | image:generator01_040.jpg | 뒤에 캡(cap)이 있고 shunt가 캡과 납땜된다. |
− | image:generator01_041.jpg | | + | image:generator01_041.jpg | shunt 길이가 카본전극 사용 길이를 결정한다. |
image:generator01_042.jpg | image:generator01_042.jpg | ||
</gallery> | </gallery> | ||
− | <li>카본전극과 구리선 연결방법 | + | <li>카본전극과 션트(shunt; 여기서는 유연한 구리선(flexible braids copper)을 사용한다.) 연결방법 |
+ | <ol> | ||
+ | <li>사진 | ||
<gallery> | <gallery> | ||
image:generator01_041_001.jpg | image:generator01_041_001.jpg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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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generator01_041_003.jpg | image:generator01_041_003.jpg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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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연결방법 - 전문가에게 문의하여 확실히 파악할 것 | ||
+ | <ol> | ||
+ | <li>추정-1, 너무 비싸다. 이 방법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 ||
+ | <ol> | ||
+ | <li>카본 전극은 카본과 구리분말을 같이 섞었다. | ||
+ | <li>구리 전선에는 구리 분말을 더 첨가하여 붙이고 | ||
+ | <li>이를 진공소결(또는 수소상태에서 소결)하여 결합시킨 듯. (구리가 녹슬면 안되므로) | ||
+ | </ol> | ||
+ | <li>추정-2 , 이 방법으로 많이 검색된다. | ||
+ | <ol> | ||
+ | <li>tamping 방법. 즉, 카본전극 덩어리(구리 분말이 첨가된)에 구멍을 뚫고, 구리선에 도전성 분말과 함께 힘으로 끼운다. | ||
+ | </ol> | ||
+ | <li>여기에 사용된 방법은 아니지만, reveting(리벳) 체결방법도 있다. | ||
</ol> | </ol> | ||
− | <li> | + | </ol> |
+ | </ol> | ||
+ | <li> [[리벳]]으로 연결 | ||
<gallery> | <gallery> | ||
− | image:generator01_043.jpg | + | image:generator01_043.jpg | 정류기와 레귤레이터 사이를 연결할 때 사용함. |
image:generator01_044.jpg | image:generator01_044.jpg | ||
image:generator01_045.jpg | image:generator01_045.jpg | ||
image:generator01_046.jpg | image:generator01_046.jpg | ||
</gallery> | </gallery> | ||
− | <li>DNPS DENSO풍성주식회사 2.2uF 150V [[ | + | <li>DNPS DENSO풍성주식회사 2.2uF 150V [[필름 커패시터]] |
<ol> | <ol> | ||
<li>사진 | <li>사진 | ||
<gallery> | <gallery> | ||
image:generator01_047.jpg | 매우 두꺼운 금속 단자. 미리 구부리는 가공 후 조립해야 할 듯 | image:generator01_047.jpg | 매우 두꺼운 금속 단자. 미리 구부리는 가공 후 조립해야 할 듯 | ||
− | |||
</gallery> | </gallery> | ||
<li>측정 엑셀 파일 측정값 모두 문제없다. 고장나지 않았다. | <li>측정 엑셀 파일 측정값 모두 문제없다. 고장나지 않았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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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film_cap02_002.png | Z-Phase | image:film_cap02_002.png | Z-Phase | ||
image:film_cap02_003.png | IR 2회 | image:film_cap02_003.png | IR 2회 | ||
+ | </gallery> | ||
+ | <li>자동차용 부품이므로, 진동에 의해 단자가 쉽게 떨어지지 않도록 만드는 방법 | ||
+ | <gallery> | ||
+ | image:generator01_047_001.jpg | 제품 외곽을 홀더에 꽉 끼울 수 있도록 사다리꼴 구조에 찌그러질 수 있는 지느러미가 있다. | ||
+ | image:generator01_047_002.jpg | 측면 전극 구조. 가늘어야 쉽게 휘어진다. | ||
+ | image:generator01_047_003.jpg | 꽉 끼울 수 있는 구조 | ||
</gallery> | </gallery> | ||
</ol> | </ol> | ||
− | <li> | + | <li> [[스위칭 레귤레이터]] 회로, 출력전압에 따라 필드코일을 ON/OFF하여 출력전압을 일정하게 조정한다. |
<ol> | <ol> | ||
<li>몰딩 수지 재료는 매우 단단하고, 불에 타지 않는다. | <li>몰딩 수지 재료는 매우 단단하고, 불에 타지 않는다. | ||
158번째 줄: | 242번째 줄: | ||
image:generator01_048.jpg | image:generator01_048.jpg | ||
image:generator01_049.jpg | 매우 말랑말랑한 실리콘 수지 | image:generator01_049.jpg | 매우 말랑말랑한 실리콘 수지 | ||
− | image:generator01_050.jpg | | + | image:generator01_050.jpg | [[Al 웨지 와이어본딩]] |
image:generator01_051.jpg | 왼쪽 커넥터는 2단자 | image:generator01_051.jpg | 왼쪽 커넥터는 2단자 | ||
image:generator01_052.jpg | 5단자, 금속조각에 와이어본딩하고 솔더링 | image:generator01_052.jpg | 5단자, 금속조각에 와이어본딩하고 솔더링 | ||
</gallery> | </gallery> | ||
− | <li> | + | <li> [[하이브리드IC]] |
<gallery> | <gallery> | ||
− | image:generator01_054.jpg | 방열판에 붙인 하이브리드 IC | + | image:generator01_054.jpg | 알루미늄 방열판에 실리콘 계열 방열 접착제로 붙인, 알루미나로 기판을 사용한 하이브리드 IC |
− | image:generator01_053.jpg | + | image:generator01_053.jpg | 전압비교를 위해 왼쪽에서 3번째 Tr 패키징이 14V 관련 [[제너다이오드]]가 있을 것이다. |
</gallery> | </gallery> | ||
− | <li> | + | <li>PWM 제어용 트랜지스터(필드 코일을 스위칭하므로 역전압 제거용 다이오드가 같이 결합된 패턴인듯) 다이 |
<gallery> | <gallery> | ||
image:generator01_055.jpg | image:generator01_055.jpg | ||
image:generator01_056.jpg | image:generator01_056.jpg | ||
</gallery> | </gallery> | ||
− | <li>레이저 트리밍 | + | <li> [[레이저 트리밍]], scan cut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
<gallery> | <gallery> | ||
image:generator01_057.jpg | image:generator01_057.jpg |
2024년 12월 15일 (일) 20:56 기준 최신판
산타페 발전기
- 전자부품
- 기술
- 자동차의 충전장치
- 위키페디아 Alternator https://en.wikipedia.org/wiki/Alternator
- Alternator 알터네이터, 교류발전기
- 자동차에 사용되는 AC발전기를 주로 말한다.
- 자동차에서는 회전자의 필드 코일에 전류를 변화시켜, 고정자 코일에서 출력되는 전압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한다.
- 1960년까지는 정류자가 있는 DC 발전기를 사용했다. 이후 실리콘 정류기를 적용하여 교류발전기를 사용한다.
- Alternator 알터네이터, 교류발전기
- 산타페 CM 에서
- 외형. (보이지 않는데, 바닥에 닿은면에) 한쪽 방향으로만 회전하는 alternator pulley가 있다.
상단에 브레이크용 진공펌프가 있다. 같이 회전한다.
- 진공펌프에서 Rotary Vane Pump
- 진공펌프가 사용되는 이유
- 위키페디아, 파워 브레이크 https://en.wikipedia.org/wiki/Power_brakes
- 여기서 Vacuum booster를 위해 진공펌프가 필요하다.
- 위키페디아, 파워 브레이크 https://en.wikipedia.org/wiki/Power_brakes
- 구조
- 회전자(rotor)가 회전하면 원심력에 의해 항상 밖으로 미끄러지면서 밀려나는 4장의 날개(vane, blade)가 있다.
그래서 4PP 저항을 측정하니, 1.7mΩ으로 카본 맞다.
- 진공펌프가 사용되는 이유
- 발전기
- Regulator Built In, D-ENG IV, 12V 120A, DENSO PS(덴소풍성전자)
- 발전기 본체에서 정류회로 및 레귤레이터회로를 분리하려면, spot welding으로 저항 용접된 전선4군데를 잘라내야 한다.
- Regulator Built In, D-ENG IV, 12V 120A, DENSO PS(덴소풍성전자)
- 정류회로 및 레귤레이터회로
- 고전력 다이오드
- V-I 커브 Denso 제품(6각형인지 4각형 제품인지 판별하지 않음)과 Shindengen 제품이 이번 분석품이다.
- 리드 패키징 다이오드(로터 코일에 직류를 공급하기 위해 3상 전선에 사용하여 3개), diode trio(트리오 다이오드)라고 한다.
- 정상적인 다이오드 리드. 모든 다이오드 리드는 spot welding으로 저항 용접으로 연결한다.
- 이번 고장의 원인인, 끊어진 다이오드 리드
- 조립 방법
- 리드 부착 후, 실리콘 수지로 절연 밀봉
- 강제로 뜯어내면
- 완전히 분해하면
- 리드 부착 후, 실리콘 수지로 절연 밀봉
- 조립된 4개 다이오드에서
- 6각형(hexagon) 다이오드 다이, 한 쌍 4개중 3개(모두 2쌍) 정류다이오드
- 4각형 다이오드 다이, 한 쌍 4개중 1개(모두 2쌍) 중성점 다이오드
- 6각형으로 다이싱된 실리콘 다이오드 다이
- 6각형은 직선으로 다이싱되지 않기 때문에, 어떤 방법으로 다이싱했는지 알기 위해서, 측면을 관찰함.
- 대충 실리콘을 긁어낸 후에도 벽 홈에 (절연을 위해) 도포된 실리콘이 살짝 남아 있다.
- 실리콘 수지를 완벽하게 제거한 후, 측면 확대
- 추정 다이싱 방법
- 갈색 웨이퍼를 half dicing한 후, 은색 웨이퍼와 웨이퍼 본딩 한 후, 갈색웨이퍼 다시 다이싱하고, 부러뜨린 듯
- PN접합을 두 웨이퍼를 붙여서 만드나?
- P반도체와 N반도체를 그냥 붙이면 다이오드 성질이 나타나지 않는다. (??? 더 공부할 것)
- P와 N 사이를 확산시켜 공핍층이 있어야 다이오드 성질이 나타난다.(??? 더 공부할 것)
- 대충 실리콘을 긁어낸 후에도 벽 홈에 (절연을 위해) 도포된 실리콘이 살짝 남아 있다.
- V-I 커브 Denso 제품(6각형인지 4각형 제품인지 판별하지 않음)과 Shindengen 제품이 이번 분석품이다.
- 회전자 rotor
- 영구자석을 회전시키면 되는데, 영구자석은 가격이 비싸 필드코일(전자석)을 만들어 회전시킨다.
- 직류가 가해져야 한다. 발전기에서 나온 AC를 이 용도로 사용되는 정류기(여기서는 리드 달린 정류기 3개)를 통해 DC로 변환하여 공급한다.
- 직류 전류가 통과하기 위해 회전연결 방법인 슬립링을 사용한다.
- 회전속도가 빠르면 높은 전압이 나온다. 일정한 전압을 생성시키기 위해, 필드코일에 가해지는 전압을 PWM 제어한다. 이 제어부품이 레귤레이터이다.
- 회전자
- 회전 연결
- 카본전극 연결방법
- 카본전극과 션트(shunt; 여기서는 유연한 구리선(flexible braids copper)을 사용한다.) 연결방법
- 사진
- 연결방법 - 전문가에게 문의하여 확실히 파악할 것
- 추정-1, 너무 비싸다. 이 방법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 카본 전극은 카본과 구리분말을 같이 섞었다.
- 구리 전선에는 구리 분말을 더 첨가하여 붙이고
- 이를 진공소결(또는 수소상태에서 소결)하여 결합시킨 듯. (구리가 녹슬면 안되므로)
- 추정-2 , 이 방법으로 많이 검색된다.
- tamping 방법. 즉, 카본전극 덩어리(구리 분말이 첨가된)에 구멍을 뚫고, 구리선에 도전성 분말과 함께 힘으로 끼운다.
- 여기에 사용된 방법은 아니지만, reveting(리벳) 체결방법도 있다.
- 추정-1, 너무 비싸다. 이 방법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 사진
- 영구자석을 회전시키면 되는데, 영구자석은 가격이 비싸 필드코일(전자석)을 만들어 회전시킨다.
- 리벳으로 연결
- DNPS DENSO풍성주식회사 2.2uF 150V 필름 커패시터
- 사진
- 측정 엑셀 파일 측정값 모두 문제없다. 고장나지 않았다.
- 자동차용 부품이므로, 진동에 의해 단자가 쉽게 떨어지지 않도록 만드는 방법
- 사진
- 스위칭 레귤레이터 회로, 출력전압에 따라 필드코일을 ON/OFF하여 출력전압을 일정하게 조정한다.
- 외형. (보이지 않는데, 바닥에 닿은면에) 한쪽 방향으로만 회전하는 alternator pulley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