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NiCd"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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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독성 중금속 카드뮴이 6~18% 포함되어 있다. 미국은 재활용비용이 배터리가격에 포함되어 있다. | ||
+ | <li>2006년 휴대용장치용으로 소비자 판매를 제한하기 시작하여, 2016년에 경보시스템, 비상조명, 휴대용 전동공구 사용을 마지막으로 유럽연합내에서 판매 금지. 산업용은 전용시설에서 재활용을 위해 생산자가 수거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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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18/02/22 충방전 실험 | + | <li>18/02/22 충방전 실험 - 5.4V까지 방전, 9V로 0.35A로 충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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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nicd_d01_003.png | 방전 1.6Ah 12Wh | + | image:nicd_d01_003.png | 방전 1.6Ah 12Wh, 약 25년 지나도 약 50% 용량을 보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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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nicd_c01_004.jpg | 가운데 전선이 +, 좌우가 -, 즉 180도 회전해도 | + | image:nicd_c01_004.jpg | 가운데 전선이 +, 좌우가 -, 즉 커넥터를 180도 회전해도 문제없도록 만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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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nicd_6s02_003.jpg | -+-극이므로 커넥터를 180도 돌려도 문제가 없다. | ||
+ | image:nicd_6s02_004.jpg | 물청소로 [[누액]] 결정을 제거한 후 사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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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실험 그래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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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nicd_6s02_001.png | 660mAh, 590mAh 로 공칭의 30% 용량을 보인다. | ||
+ | image:nicd_6s02_002.png | 공칭 7.2V인데, 완전 방전에 따라 1V 미만에서부터 충전 그래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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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 [[리모트콘트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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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Ferrari 599XX, 1:32 RC 자동차에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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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rc_car01_003.jpg | [[2차-NiCd]]배터리 AA 500mAh | ||
+ | image:rc_car01_004.jpg | 배터리 방전. 충전안됨. Cd 전지임에도 불구하고 RoHS 글씨가 있음 | ||
+ | image:rc_car01_005.jpg | 배터리에 사용된 커넥터. JST회사, SM시리즈, wire-to-wire, SMR-02V(리셉터클) SMP-02V(플러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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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 [[전동공구]], DAT cordless Drill MK-CD0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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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power_tools03_004.jpg | 800mAh 1.2V, [[배터리누액]] | ||
+ | image:power_tools03_005.jpg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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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 [[유도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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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exit_sign01_001.jpg | ||
+ | image:exit_sign01_004.jpg | [[2차-NiCd]], DC4.8V AA600mAh, 제조년월 2013.02, 2022/03/05 9년 지나 측정하니 4.96V로 문제없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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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 [[주방 후드]]용 '자동확산 [[소화기]]'내에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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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gas1_013.jpg | 2009년 11월에 제조된 Ni-Cd 배터리가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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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ol> | ||
+ | <li>AA보다 약간 작게 만들어(여러 개를 묶어 사용할 때 AA 크기가 되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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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셀 규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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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직경 약 14mm, 높이 48mm로 배터리 표준 크기가 아님. (참고 AA=14.5, 50.5mm) | ||
+ | <li>Sanyo Cadnica, N-600AACL - 1p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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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표준직경: 13.8mm, 표준높이: 48.2mm | ||
+ | <li>600mAh, 1.2V, 표준 60, 퀵 180, 고속 900mA 충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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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E1300-86401, AVT-100041AT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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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HP E1301B [[VXI]] 장치에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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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e1301b_044.jpg | E1300-86401, battery pack 3.6V NiCd, AVT-100041AT | ||
+ | image:nicd1448_01_001.jpg | Japan 이외에 아무런 표식이 없음. | ||
+ | image:nicd1448_01_002.jpg | ||
+ | image:nicd1448_01_003.jpg | 오래되면 밀봉하는 +극에서 | ||
+ | </gallery> | ||
+ | <li> [[E1421B VXI 메인프레임]]에 꼽혀 사용되는 command module(Agilent E1406A)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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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e1406a01_002.jpg | 현재 1.19V로 검출됨. HP. E1300-86401, AVT-100041AT, DC:2200 AVT, Inc. battery pack 3.6V NiCd | ||
+ | </gallery> | ||
+ | </ol> | ||
+ | <li> [[Aikoh 9500]] 디지탈 푸시풀 게이지에서 | ||
+ | <ol> | ||
+ | <li>실험 사진 | ||
+ | <gallery> | ||
+ | image:aikoh9505a02_007.jpg | [[2차-NiCd]] 충전지, Sanyo Cadnica 6N-600AACL, 7.2V 600mAh, Ni-Cd | ||
+ | image:nicd_6s01_001.jpg | ||
+ | </gallery> | ||
+ | <li> - 20년 지나도 용량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 | ||
+ | <ol> | ||
+ | <li>충전그래프 5.4Wh - 9V는 과충전 전압인듯. 과충전되면 열로 바꿔 온도가 올라가면 누설전류도 커지는 듯. 매우 낮은전류로 충전하거나 뜨거워지면 충전을 종료해야 한다. | ||
+ | <gallery> | ||
+ | image:nicd_6s01_004.png | 선형시간, 원래 화살표처럼 전류가 줄어들어야 하는데, 과충전되면 전류가 상승한다. | ||
+ | image:nicd_6s01_005.png | 로그시간 | ||
+ | </gallery> | ||
+ | <li>방전그래프 5.2Wh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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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nicd_6s01_002.png | 선형시간 | ||
+ | image:nicd_6s01_003.png | 로그시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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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1/3AA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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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차량용 충전 [[손전등]]에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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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flashlight07_001.jpg | [[2차-NiCd]] 1/3AA 180mAh 3.6V | ||
+ | image:nicd_aa01_001.jpg | ||
+ | image:nicd_aa01_002.jpg | AA와 크기 비교 | ||
+ | image:nicd_aa01_003.jpg | 1/3AA 3개 직렬 | ||
+ | </gallery> | ||
+ | <li> [[HP 3586C Selective Level Meter]] | ||
+ | <ol> | ||
+ | <li> [[배터리누액]]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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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hp3586c_001_008.jpg | 청소 후, 캡에 용접하여 직렬 연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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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기타 크기 | <li>기타 크기 | ||
<ol> | <ol> | ||
+ | <li>YUASA 3-51FT, 3.6V 50mAh, Nickel-Cadmium(Ni-Cd) Battery, L 23.5mm x D 16.5mm | ||
+ | <ol> | ||
+ | <li>외관 | ||
+ | <gallery> | ||
+ | image:nicd_3s01_001.jpg | - 3개 발견. 출처 모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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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포장, [[배터리누액]]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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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nicd_3s01_002.jpg | ||
+ | image:nicd_3s01_002_001.jpg | ||
+ | image:nicd_3s01_002_002.jpg | -극에서 | ||
+ | image:nicd_3s01_003.jpg | ||
+ | </gallery> | ||
+ | <li>직렬 연결 구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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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nicd_3s01_005.jpg | ||
+ | image:nicd_3s01_006.jpg | 컵을 만들어 밑바닥 용접, 직렬연결하여 측면 용접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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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ol> | ||
+ | <li>YUASA 3-61FTH, 3.6V 60mAh | ||
+ | <ol> | ||
+ | <li> [[무사시 Sigma-MX8000SM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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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mx8000sm2_016.jpg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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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ol> | ||
+ | <li> [[Advantest R7430 데이터 로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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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GS SAFT Ltd. (Japan storage battery co., Ltd + Saft 합작회사?) [[2차-NiCd]] 배터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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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r7430_023.jpg | rechargeable sealed Ni-Cd battery, GB150H-3F 3.6V 150mAh | ||
+ | image:r7430_024.jpg | [[누액]]되어 금속을 부식시키고 있음. 분리하여 충전시도했으나 충전되지 않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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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 [[배터리누액]] 관찰을 위해서 분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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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nicd_button01_001.jpg | GS-SAFT GB170H, 170mAh, d=22mm, t=6.7mm | ||
+ | image:nicd_button01_002.jpg | 누액되는 실링면의 반대편. 그러므로 자연스럽게 결정이 자란 곳 | ||
+ | image:nicd_button01_003.jpg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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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4277A LCZ미터에서. 1985년산 | <li>4277A LCZ미터에서. 1985년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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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4277a_023.jpg | 마더보드 앞에, Ni-Cd 2.4V (최근 세팅값 저장) | image:4277a_023.jpg | 마더보드 앞에, Ni-Cd 2.4V (최근 세팅값 저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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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li> National [[VP-7722A]] 오디오 분석기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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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vp7722a_004.jpg | 3.6V 50mAh, Japan Storage Battery Co., LTd. GS GB50-3F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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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월 2일 (화) 22:30 기준 최신판
2차-NiCd
- 전자부품
- 기술
- 위키페디아 https://en.wikipedia.org/wiki/Nickel%E2%80%93cadmium_battery
- 독성 중금속 카드뮴이 6~18% 포함되어 있다. 미국은 재활용비용이 배터리가격에 포함되어 있다.
- 2006년 휴대용장치용으로 소비자 판매를 제한하기 시작하여, 2016년에 경보시스템, 비상조명, 휴대용 전동공구 사용을 마지막으로 유럽연합내에서 판매 금지. 산업용은 전용시설에서 재활용을 위해 생산자가 수거한다.
- 0.9V까지 방전, 1.5V로 충전, 10시간 충전
- 2개이면, 1.8V까지 방전, 3V 충전
- 3개이면, 2.7V까지 방전, 4.5V 충전
- 6개이면, 5.4V까지 방전, 9V 충전
- IEC 표준 방전은 0.2C로 1.00V까지
- 여기서 C-rate란 1시간에 모두 방전하는 전류를 말한다. 예를 들면 1Ah 배터리를 1A로 방전하면 1C가 된다.
- 위키페디아 https://en.wikipedia.org/wiki/Nickel%E2%80%93cadmium_battery
- D형 전지 (IEC; R20형) pi33.3 - 61.5mm
- Yokogawa 2655 압력계에서
- 사진
- 18/02/22 충방전 실험 - 5.4V까지 방전, 9V로 0.35A로 충전
- 사진
- Yokogawa 2655 압력계에서
- C형 전지
- Advantest TR8652 계측기 #1,#2호기에서
- 18/04/07 첫 사진
- 18/12/18 계측기에서 뜯어낸 후 폐기 전에
- 18/12/19 충전 실험
- 18/12/21 고장난 #1 개별 충전 실험
- 그래프
- 설명
- #1,#2 양품이고, 나머지는 불량인듯.
- 2018/12/21 전화통화 -자동차는 200~400V 직렬연결. 즉, ~100여개 직렬로 사용.
- 직렬 사용이 불리하지만 회로가 싸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 만든다.
- 그래프
- 18/04/07 첫 사진
- Advantest TR8652 계측기 #3호기에서
- Hitanica K-6N1800-W, 7.2V 1800mAh(5hr)
- 사진
- 2022/04/05 충전방전 실험
- 실험 사진
물청소로 누액 결정을 제거한 후 사진
- 실험 그래프
- 실험 사진
- 사진
- Hitanica K-6N1800-W, 7.2V 1800mAh(5hr)
- Advantest TR8652 계측기 #1,#2호기에서
- AA
- AA보다 약간 작게 만들어(여러 개를 묶어 사용할 때 AA 크기가 되는)
- 셀 규격
- 직경 약 14mm, 높이 48mm로 배터리 표준 크기가 아님. (참고 AA=14.5, 50.5mm)
- Sanyo Cadnica, N-600AACL - 1p
- 표준직경: 13.8mm, 표준높이: 48.2mm
- 600mAh, 1.2V, 표준 60, 퀵 180, 고속 900mA 충전
- E1300-86401, AVT-100041AT
- HP E1301B VXI 장치에서
- E1421B VXI 메인프레임에 꼽혀 사용되는 command module(Agilent E1406A)
- HP E1301B VXI 장치에서
- Aikoh 9500 디지탈 푸시풀 게이지에서
- 실험 사진
2차-NiCd 충전지, Sanyo Cadnica 6N-600AACL, 7.2V 600mAh, Ni-Cd
- - 20년 지나도 용량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
- 충전그래프 5.4Wh - 9V는 과충전 전압인듯. 과충전되면 열로 바꿔 온도가 올라가면 누설전류도 커지는 듯. 매우 낮은전류로 충전하거나 뜨거워지면 충전을 종료해야 한다.
- 방전그래프 5.2Wh
- 충전그래프 5.4Wh - 9V는 과충전 전압인듯. 과충전되면 열로 바꿔 온도가 올라가면 누설전류도 커지는 듯. 매우 낮은전류로 충전하거나 뜨거워지면 충전을 종료해야 한다.
- 실험 사진
- 셀 규격
- 1/3AA
- 차량용 충전 손전등에서
2차-NiCd 1/3AA 180mAh 3.6V
- HP 3586C Selective Level Meter
- 차량용 충전 손전등에서
- 기타 크기
- YUASA 3-51FT, 3.6V 50mAh, Nickel-Cadmium(Ni-Cd) Battery, L 23.5mm x D 16.5mm
- 외관
- 포장, 배터리누액
- 직렬 연결 구조
- 외관
- YUASA 3-61FTH, 3.6V 60mAh
- Advantest R7430 데이터 로거
- 4277A LCZ미터에서. 1985년산
- National VP-7722A 오디오 분석기에서
- YUASA 3-51FT, 3.6V 50mAh, Nickel-Cadmium(Ni-Cd) Battery, L 23.5mm x D 16.5m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