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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고유진동수에서, 진동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 haptic effect 를 내는데 유리하다. 저주파에서 강한 진동을 만들어 낼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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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정격가속의 90% 도달시간인 스타트업 시간은 보통 40~60msec 이다. 이는 ERM보다 빠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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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크게(충격량이 클수록) 진동할수록 좋다고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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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핸드폰(형태,무게,재질)마다 고유진동수가 있다. 그리고 사람이 느끼기에 알맞는 진동주파수도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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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진동모터 고유주파수에서 가장 큰 충격량이 나오지만, 170~230Hz 사이의 다양한 주파수로 만들기에는 진동모터 종류가 너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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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다양한 공진주파수를 갖는 모델인 다품종 소량생산품은 제조 비용이 비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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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가속도는 속도변화율이다. 이동속도가 빨라야하고, 빨리움직이기 시작하고 빨리멈춰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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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드라이버IC 인가 전류주파수를 진동모터 고유진동수에 맞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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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자석의 자속을 키우거나(Nd자석), 코일 전류를 높인다.(결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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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좌우 또는 상하 운동에서 어느 한 쪽을 충격을 포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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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가장 빠른속도 구간에서 부딪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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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댐핑없이 부딪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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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금속과 금속이 바로 부딪히면 (원하지 않는 소음수준의) 소리가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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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추가 바로 케이스에 부딪히게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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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영구자석 자속이 빠져나가지 않게 차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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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진동시 주변회로 전선에 유도전류를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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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가만히 있어도, 자속이 특히 지자기 센서에 영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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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방향(진동모터에서 위쪽(?)이라고 하자.) -방향중 어느 한 방향만 충격이 가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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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보통 -방향에 판 스프링을 설치하고, 스프링이 압축되면서 감속 가속도가 진동힘을 가장 크게 느끼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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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부딪칠 때 하모닉이 생기지 않도록 (너무 부딪치는 쇠소리가 나지 않도록) 적절한 댐퍼 물체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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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방향은 부딪치지 않도록 한다. 즉, 제품 뚜껑쪽과는 부딪치지 않게 한다.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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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공기 배출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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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ERM 진동모터(편심회전 진동모터)에서, 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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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전압(전류)에 따라 0~200Hz 진동을 조절할 수 있다. 그러나 진동크기를 조절할 수 없다. = haptic effect 발생에 불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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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반응이 느리다. 정격가속의 90% 도달시간인 스타트업 시간은 보통 50~100msec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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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2월 16일 (금) 10:22 기준 최신판

진동 모터

  1. 전자부품
    1. VCM
      1. 진동모터 - 이 페이지
        1. LRA 진동모터
          1. 수평형 LRA 진동모터
          2. 수직형 LRA 진동모터
        2. ERM 진동모터
          1. 코인타입 ERM 진동모터
          2. 바타입 ERM 진동모터
        3. 압전체 진동모터
    2. 참고
      1. 진동벨
  2. 공통
    1. 용어; Micro Vibrating Motor
    2. 인터넷 자료
      1. - 40p
      2. 드라이버 IC
        1. - 27p
        2. - 9p
      3. 규격서
        1. 수평형 LRA
          1. - 11p
          2. - 11p
        2. 수직형 LRA
          1. - 11p
    3. 국내 특허 출원. 2019년 10월 30일 특허심사1국 보도 자료
      1. 엠플러스(2015년 12월 삼성전기에서 분사함 업체), 자화전자, 이엠텍(2014년 LG이노텍 사업을 이관받은 업체), 파트론, 블루콤
    4. LRA 진동모터(선형왕복 진동모터)에서, 썰
      1. 고유진동수에서, 진동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 haptic effect 를 내는데 유리하다. 저주파에서 강한 진동을 만들어 낼 수 없다.
      2. 정격가속의 90% 도달시간인 스타트업 시간은 보통 40~60msec 이다. 이는 ERM보다 빠르다.
      3. 크게(충격량이 클수록) 진동할수록 좋다고 하자.
      4. 핸드폰(형태,무게,재질)마다 고유진동수가 있다. 그리고 사람이 느끼기에 알맞는 진동주파수도 존재한다.
        1. 휴대폰 모델마다 휴대폰 업체에서 170~230Hz 사이에서 진동주파수를 결정한다.
        2. 이 진동주파수에서 일정한 충격량을 보장해야 한다.
        3. 진동모터 고유주파수에서 가장 큰 충격량이 나오지만, 170~230Hz 사이의 다양한 주파수로 만들기에는 진동모터 종류가 너무 많다.
        4. 다양한 공진주파수를 갖는 모델인 다품종 소량생산품은 제조 비용이 비싸다.
        5. 그러므로 진동모터는 170~230Hz 범위에서 충격량을 보장해야 한다.
      5. 핸드폰 진동방향
        1. 수직형: 핸드폰 내부 기구물(PCB 포함)의 평면 방향에 대해 진동이 수직으로 일어나므로 원치않는 하모닉 잡음이 일어난다.
          1. 핸드폰 두께 제한에 걸려 큰 진동을 발생시킬 수 없다.
        2. 수평형(또는 ERM 진동모터): 핸드폰 수평방향으로 진동하므로 잡음이 발생될 확률이 낮다.
          1. 무게 및 이동거리를 크게 하여 큰 진동을 발생시킬 수 있다.
      6. 충격량 F=ma이다. 무게 및 가속도에 비례한다.
        1. 무게를 늘리려면, 추 부피를 늘리거나, 밀도를 높인다.
          1. 원기둥에서 사각기둥으로 체적을 늘린다.
          2. 밀도가 높은 텅스텐으로
        2. 가속도
          1. 가속도는 속도변화율이다. 이동속도가 빨라야하고, 빨리움직이기 시작하고 빨리멈춰야 한다.
          2. 최고 속도를 높이는 방법
            1. 드라이버IC 인가 전류주파수를 진동모터 고유진동수에 맞춘다.
            2. 자석의 자속을 키우거나(Nd자석), 코일 전류를 높인다.(결정되어 있다.)
            3. 좌우 또는 상하 운동에서 어느 한 쪽을 충격을 포기한다.(?)
          3. 빨리 감속하는 방법
            1. 가장 빠른속도 구간에서 부딪히게 한다.
            2. 댐핑없이 부딪히게 한다.
      7. 금속과 금속이 바로 부딪히면 (원하지 않는 소음수준의) 소리가 난다.
        1. 추가 바로 케이스에 부딪히게 할 수 없다.
      8. 영구자석 자속이 빠져나가지 않게 차폐해야 한다.
        1. 진동시 주변회로 전선에 유도전류를 만든다.
        2. 가만히 있어도, 자속이 특히 지자기 센서에 영향을 준다.
      9. +방향(진동모터에서 위쪽(?)이라고 하자.) -방향중 어느 한 방향만 충격이 가해진다.
        1. 보통 -방향에 판 스프링을 설치하고, 스프링이 압축되면서 감속 가속도가 진동힘을 가장 크게 느끼게 한다.(?)
          1. 부딪칠 때 하모닉이 생기지 않도록 (너무 부딪치는 쇠소리가 나지 않도록) 적절한 댐퍼 물체를 사용한다.
        2. +방향은 부딪치지 않도록 한다. 즉, 제품 뚜껑쪽과는 부딪치지 않게 한다. (왜?)
      10. 공기 배출구가 있다.
    5. ERM 진동모터(편심회전 진동모터)에서, 썰
      1. 전압(전류)에 따라 0~200Hz 진동을 조절할 수 있다. 그러나 진동크기를 조절할 수 없다. = haptic effect 발생에 불리
      2. 반응이 느리다. 정격가속의 90% 도달시간인 스타트업 시간은 보통 50~100msec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