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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8월 15일 (월) 14:13 기준 최신판
산타페 발전기
- 링크
- 기술
- 위키페디아 Alternator https://en.wikipedia.org/wiki/Alternator
- Alternator 알터네이터, 교류발전기
- 자동차에 사용되는 AC발전기를 주로 말한다.
- 자동차에서는 회전자의 필드 코일에 전류를 변화시켜, 고정자 코일에서 출력되는 전압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한다.
- 1960년까지는 정류자가 있는 DC 발전기를 사용했다. 이후 실리콘 정류기를 적용하여 교류발전기를 사용한다.
- Alternator 알터네이터, 교류발전기
- 산타페 CM 에서
- 외형. (보이지 않는데, 바닥에 닿은면에) 한쪽 방향으로만 회전하는 alternator pulley가 있다.
- 진공펌프에서 Rotary Vane Pump
- 진공펌프가 사용되는 이유
- 위키페디아, 파워 브레이크 https://en.wikipedia.org/wiki/Power_brakes
- 여기서 Vacuum booster를 위해 진공펌프가 필요하다.
- 위키페디아, 파워 브레이크 https://en.wikipedia.org/wiki/Power_brakes
- 구조
- 회전자(rotor)가 회전하면 원심력에 의해 항상 밖으로 미끄러지면서 밀려나는 4장의 날개(vane, blade)가 있다.
그래서 4PP 저항을 측정하니, 1.7mohm으로 카본 맞다.
- 진공펌프가 사용되는 이유
- 발전기
- Regulator Built In, D-ENG IV, 12V 120A, DENSO PS(덴소풍성전자)
- 발전기 본체에서 정류회로 및 레귤레이터회로를 분리하려면, spot welding으로 저항 용접된 전선4군데를 잘라내야 한다.
- Regulator Built In, D-ENG IV, 12V 120A, DENSO PS(덴소풍성전자)
- 정류회로 및 레귤레이터회로
- 고전력 다이오드
- V-I 커브 Denso 제품(6각형인지 4각형 제품인지 판별하지 않음)과 Shindengen 제품이 이번 분석품이다.
- 리드 패키징 다이오드(로터 코일에 직류를 공급하기 위해 3상 전선에 사용하여 3개), diode trio(트리오 다이오드)라고 한다.
- 정상적인 다이오드 리드. 모든 다이오드 리드는 spot welding으로 저항 용접으로 연결한다.
- 이번 고장의 원인인, 끊어진 다이오드 리드
- 조립 방법
- 리드 부착 후, 실리콘 수지로 절연 밀봉
- 강제로 뜯어내면
- 완전히 분해하면
- 리드 부착 후, 실리콘 수지로 절연 밀봉
- 조립된 4개 다이오드에서
- 6각형(hexagon) 다이오드 다이, 한 쌍 4개중 3개(모두 2쌍) 정류다이오드
- 4각형 다이오드 다이, 한 쌍 4개중 1개(모두 2쌍) 중성점 다이오드
- 6각형으로 다이싱된 실리콘 다이오드 다이
- 6각형은 직선으로 다이싱되지 않기 때문에, 어떤 방법으로 다이싱했는지 알기 위해서, 측면을 관찰함.
- 대충 실리콘을 긁어낸 후에도 벽 홈에 (절연을 위해) 도포된 실리콘이 살짝 남아 있다.
- 실리콘 수지를 완벽하게 제거한 후, 측면 확대
- 추정 다이싱 방법
- 갈색 웨이퍼를 half dicing한 후, 은색 웨이퍼와 웨이퍼 본딩 한 후, 갈색웨이퍼 다시 다이싱하고, 부러뜨린 듯
- PN접합을 두 웨이퍼를 붙여서 만드나?
- P반도체와 N반도체를 그냥 붙이면 다이오드 성질이 나타나지 않는다. (??? 더 공부할 것)
- P와 N 사이를 확산시켜 공핍층이 있어야 다이오드 성질이 나타난다.(??? 더 공부할 것)
- 대충 실리콘을 긁어낸 후에도 벽 홈에 (절연을 위해) 도포된 실리콘이 살짝 남아 있다.
- V-I 커브 Denso 제품(6각형인지 4각형 제품인지 판별하지 않음)과 Shindengen 제품이 이번 분석품이다.
- 회전자 rotor
- 영구자석을 회전시키면 되는데, 영구자석은 가격이 비싸 필드코일(전자석)을 만들어 회전시킨다.
- 직류가 가해져야 한다. 발전기에서 나온 AC를 이 용도로 사용되는 정류기(여기서는 리드 달린 정류기 3개)를 통해 DC로 변환하여 공급한다.
- 직류 전류가 통과하기 위해 회전연결 방법인 슬립링을 사용한다.
- 회전속도가 빠르면 높은 전압이 나온다. 일정한 전압을 생성시키기 위해, 필드코일에 가해지는 전압을 PWM 제어한다. 이 제어부품이 레귤레이터이다.
- 회전자
- 회전 연결
- 카본전극 연결방법
- 카본전극과 션트(shunt; 여기서는 유연한 구리선(flexible braids copper)을 사용한다.) 연결방법
- 사진
- 연결방법 - 전문가에게 문의하여 확실히 파악할 것
- 추정-1, 너무 비싸다. 이 방법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 카본 전극은 카본과 구리분말을 같이 섞었다.
- 구리 전선에는 구리 분말을 더 첨가하여 붙이고
- 이를 진공소결(또는 수소상태에서 소결)하여 결합시킨 듯. (구리가 녹슬면 안되므로)
- 추정-2 , 이 방법으로 많이 검색된다.
- tamping 방법. 즉, 카본전극 덩어리(구리 분말이 첨가된)에 구멍을 뚫고, 구리선에 도전성 분말과 함께 힘으로 끼운다.
- 여기에 사용된 방법은 아니지만, reveting(리벳) 체결방법도 있다.
- 추정-1, 너무 비싸다. 이 방법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 사진
- 영구자석을 회전시키면 되는데, 영구자석은 가격이 비싸 필드코일(전자석)을 만들어 회전시킨다.
- 리벳으로 연결
- DNPS DENSO풍성주식회사 2.2uF 150V 필름C
- 사진
- 측정 엑셀 파일 측정값 모두 문제없다. 고장나지 않았다.
- 자동차용 부품이므로, 진동에 의해 단자가 쉽게 떨어지지 않도록 만드는 방법
- 사진
- 스위칭 레귤레이터 회로, 출력전압에 따라 필드코일을 ON/OFF하여 출력전압을 일정하게 조정한다.
- 외형. (보이지 않는데, 바닥에 닿은면에) 한쪽 방향으로만 회전하는 alternator pulley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