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타페 CM용 스타터 모터"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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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정류자와 브러시의 마찰로 반드시 발생되는, 도전성 이물질 가루(대부분 구리, 카본 성분일 것임) | + | <li>정류자와 브러시의 마찰로 반드시 발생되는, 도전성 이물질 가루(대부분 [[구리]], 카본 성분일 것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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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카본 브러시 관찰. (브러시 수명을 예측한다면) 모터가 2초간 1만번 동작했다면 20,000초, 연속으로는 약 5시간 30분간 동작했다. | <li>카본 브러시 관찰. (브러시 수명을 예측한다면) 모터가 2초간 1만번 동작했다면 20,000초, 연속으로는 약 5시간 30분간 동작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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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starter_cm01_007.jpg | 태엽 [[스프링]]으로 카본 브러시를 정류자쪽으로 밀고 있다. | image:starter_cm01_007.jpg | 태엽 [[스프링]]으로 카본 브러시를 정류자쪽으로 밀고 있다. | ||
− | image:starter_cm01_005.jpg | 아직 | + | image:starter_cm01_005.jpg | 아직 [[구리]]정류자 및 카본브러시 수명에는 문제가 없다. |
image:starter_cm01_006.jpg | 브러시 4개 | image:starter_cm01_006.jpg | 브러시 4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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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손으로 약 3회전 돌리면서, 모터만의 저항(브러시+권선) 측정 데이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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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starter_cm01_004_001.png | 평균 7mΩ이라면, 12V 인가되면 이론적으로 1700A 흐른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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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모터 고정자(stator) 및 회전자(roto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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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starter_cm01_024.jpg | 고정자가 영구자석이 아니다. 즉, field winding 4개가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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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감속기]] 기어. 가장 작은 기어가 모터와 연결됨. | <li>[[감속기]] 기어. 가장 작은 기어가 모터와 연결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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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starter_cm01_009_002.jpg | 롤러 미끄럼 [[베어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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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 [[솔레노이드]] | <li> [[솔레노이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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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솔레노이드 코일 분해 | <li>솔레노이드 코일 분해 | ||
− | <ol>추가할 것 | + | <ol> |
+ | <li>납땜 지점간 저항 0.25Ω | ||
+ | <li>그리고 기구도 분해하여 사진을 추가할 것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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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플런저(plunger) | <li>플런저(plung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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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starter_cm01_013.jpg | 위쪽 사진이 솔레노이드 동작으로 기어가 튀어나올 때 | image:starter_cm01_013.jpg | 위쪽 사진이 솔레노이드 동작으로 기어가 튀어나올 때 | ||
image:starter_cm01_014.jpg | 회전축이 슬라이딩되면서 맞물리는 기어 | image:starter_cm01_014.jpg | 회전축이 슬라이딩되면서 맞물리는 기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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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공기 배출구(?). 아마 플런저에 붙어 있는 원판 전극이 빠르게 이동할 때, 공기 압축에 의한 댐핑을 제거하고 및 공기팽창 소음을 없애기 위해(소음기)서 존재할 듯.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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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보통 때는 원판 접점이 떨어져 있다. OFF되어 있다. | <li>보통 때는 원판 접점이 떨어져 있다. OFF되어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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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starter_cm01_017.jpg | + | image:starter_cm01_017.jpg | [[평행 평면]]이 되지 않아 오른쪽 전극이 유독 많이 깍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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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START 스위치로 돌리면, 솔레노이드가 동작해서 플런저를 잡아당기고, 여기에 연결된 이 원판 접점이 서로 붙는다. 그래서 12V 100A 가량의 대전류가 흐른다. | <li>START 스위치로 돌리면, 솔레노이드가 동작해서 플런저를 잡아당기고, 여기에 연결된 이 원판 접점이 서로 붙는다. 그래서 12V 100A 가량의 대전류가 흐른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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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starter_cm01_016.jpg | + | image:starter_cm01_016.jpg | 플런저와 원판전극 사이에는 완충용 압축스프링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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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12V 100A가 흐르는, 고정 접점 | <li>12V 100A가 흐르는, 고정 접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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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starter_cm01_019.jpg | 고정전극 | + | image:starter_cm01_019.jpg | 고정전극 두 개. 오른쪽 전극만 많이 깍였다. |
image:starter_cm01_021.jpg | 가는 구리선은 솔레노이드용 코일 연결부위 | image:starter_cm01_021.jpg | 가는 구리선은 솔레노이드용 코일 연결부위 | ||
− | image:starter_cm01_022.jpg | 접점 불꽃방전으로 접점재료인 | + | image:starter_cm01_022.jpg | 유독 많이 깍인 전극이다. 접점 불꽃방전으로 접점재료인 [[구리]]가루가 무척 많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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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12V 100A가 흐르는, 플런저에 붙어 있는 이동 접점 | <li>12V 100A가 흐르는, 플런저에 붙어 있는 이동 접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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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starter_cm01_020.jpg | | + | image:starter_cm01_020.jpg | 전극이 360도 모두 접촉된 것으로 보아, 동작할 때마다 조금식 회전하는 듯.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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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압축스프링을 누르고, 접촉저항 측정하니, 50mV @30A 이므로 1.7mΩ 측정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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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접촉저항 측정 사진. DC 전류를 30A 및 50A를 인가하면서 검출전압을 측정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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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이후 @50A에서 원판 전극을 돌리면서 여러 번 측정하니 30~100mV로 측정되므로, 0.6~2mΩ 접촉저항을 갖는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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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필요기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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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접점이 두 개이므로 [[평행 평면]]을 형성시키는 것이 기술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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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여기서는 평행평면이 아니다. 이 때문에 빨리 불량이 발생한 듯.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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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가동되는 원형전극은 동작할 때마다 '''조금씩 회전하게 만들어''' 접촉 마모면을 평탄하게 만들어야 한다. | ||
+ | <li>불꽃 방전이 발생되므로, 접점 청소를 위해서 경도(강도)가 무른 재료를 사용해야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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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고장원인 | <li>고장원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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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이번 고장의 원인으로 추정된다. | <li>이번 고장의 원인으로 추정된다. | ||
− | <li>약 1만번의 접점 동작으로 12V 100A 흐르면서(특히 코일 전류가 끊어지면서 역기전력에 따른 큰 전압?이 발생되어) 불꽃에 의해 구리 표면이 깍였다. | + | <li>약 1만번의 접점 동작으로 12V 100A 흐르면서(특히 코일 전류가 끊어지면서 역기전력에 따른 큰 전압?이 발생되어) 불꽃에 의해 [[구리]] 표면이 깍였다. |
<li>넓은 평탄한 접촉면이 불규칙한 굴곡으로 접촉면이 좁아들면서 저항이 높아지거나, 불꽃 방전으로 발생되는 그으름이 접촉을 방해하는 듯. | <li>넓은 평탄한 접촉면이 불규칙한 굴곡으로 접촉면이 좁아들면서 저항이 높아지거나, 불꽃 방전으로 발생되는 그으름이 접촉을 방해하는 듯. | ||
− | <li>불꽃방전에 따른 그을음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단단한 재료인 구리합금을 사용하지 않고) 오히려 쉽게 깍이는 무른 재질인 | + | <li>불꽃방전에 따른 그을음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단단한 재료인 구리합금을 사용하지 않고) 오히려 쉽게 깍이는 무른 재질인 순수[[구리]]를 사용하는 듯.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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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스타터모터는 주기적으로 교환해 주어야하는 소모품이 맞는 듯. | <li>스타터모터는 주기적으로 교환해 주어야하는 소모품이 맞는 듯.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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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수명은 주행거리가 아니라, 시동 횟수와 관계될 듯. | <li>수명은 주행거리가 아니라, 시동 횟수와 관계될 듯.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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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2월 20일 (금) 13:02 기준 최신판
산타페 CM용 스타터 모터
- 전자부품
- 브러시모터
- 스타터 모터
- 산타페 CM용 스타터 모터 - 이 페이지
- 스타터 모터
- 참고
- 브러시모터
- 덴소풍성(Denso PS Corporation;DNPS Korea), 12V 2.0KW, JM D2.0, 현대/기아 파트번호 36100-27010, Denso PS P/No: 03101-3190
- 산타페 CM 용
- 2006/05/02 차량등록
- 2024/12/15 시동시 회전하지 않는 문제 발생
- 경과일수: 6802일, 일주일에 5일씩, 하루 두번씩 시동을 걸면 9700회 동작했다.
- 외관
- 정류자와 브러시의 마찰로 반드시 발생되는, 도전성 이물질 가루(대부분 구리, 카본 성분일 것임)
- 카본 브러시 관찰. (브러시 수명을 예측한다면) 모터가 2초간 1만번 동작했다면 20,000초, 연속으로는 약 5시간 30분간 동작했다.
- 모터 고정자(stator) 및 회전자(rotor)
- 감속기 기어. 가장 작은 기어가 모터와 연결됨.
롤러 미끄럼 베어링
- 솔레노이드
- 외관
- 솔레노이드 코일 분해
- 납땜 지점간 저항 0.25Ω
- 그리고 기구도 분해하여 사진을 추가할 것
- 플런저(plunger)
- 공기 배출구(?). 아마 플런저에 붙어 있는 원판 전극이 빠르게 이동할 때, 공기 압축에 의한 댐핑을 제거하고 및 공기팽창 소음을 없애기 위해(소음기)서 존재할 듯.
- 외관
- 솔레노이드 플런저에 붙어 있는, START 스위치
- 외관
- 보통 때는 원판 접점이 떨어져 있다. OFF되어 있다.
평행 평면이 되지 않아 오른쪽 전극이 유독 많이 깍였다.
- START 스위치로 돌리면, 솔레노이드가 동작해서 플런저를 잡아당기고, 여기에 연결된 이 원판 접점이 서로 붙는다. 그래서 12V 100A 가량의 대전류가 흐른다.
- 12V 100A가 흐르는, 고정 접점
유독 많이 깍인 전극이다. 접점 불꽃방전으로 접점재료인 구리가루가 무척 많다.
- 12V 100A가 흐르는, 플런저에 붙어 있는 이동 접점
- 압축스프링을 누르고, 접촉저항 측정하니, 50mV @30A 이므로 1.7mΩ 측정된다.
- 접촉저항 측정 사진. DC 전류를 30A 및 50A를 인가하면서 검출전압을 측정했다.
- 이후 @50A에서 원판 전극을 돌리면서 여러 번 측정하니 30~100mV로 측정되므로, 0.6~2mΩ 접촉저항을 갖는다.
- 접촉저항 측정 사진. DC 전류를 30A 및 50A를 인가하면서 검출전압을 측정했다.
- 필요기술
- 접점이 두 개이므로 평행 평면을 형성시키는 것이 기술이다.
- 여기서는 평행평면이 아니다. 이 때문에 빨리 불량이 발생한 듯.
- 가동되는 원형전극은 동작할 때마다 조금씩 회전하게 만들어 접촉 마모면을 평탄하게 만들어야 한다.
- 불꽃 방전이 발생되므로, 접점 청소를 위해서 경도(강도)가 무른 재료를 사용해야 한다.
- 접점이 두 개이므로 평행 평면을 형성시키는 것이 기술이다.
- 외관
- 고장원인
- 솔레노이드 코일이 동작하지 않아서, 접점이 ON되지 않아, 스타터모터로 전류가 흐르지 않았다.
- 이번 고장의 원인이 아닌 것 같다.
- 솔레노이드가 동작하였지만, 마모에 의한 접점 저항이 높아 스타터모터가 전혀 동작하지 않았다.
- 스타터모터는 주기적으로 교환해 주어야하는 소모품이 맞는 듯.
- 수명은 주행거리가 아니라, 시동 횟수와 관계될 듯.
- 솔레노이드 코일이 동작하지 않아서, 접점이 ON되지 않아, 스타터모터로 전류가 흐르지 않았다.
- 산타페 CM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