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NiCd"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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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위키페디아 https://en.wikipedia.org/wiki/Nickel%E2%80%93cadmium_batte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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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독성 중금속 카드뮴이 6~18% 포함되어 있다. 미국은 재활용비용이 배터리가격에 포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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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2006년 휴대용장치용으로 소비자 판매를 제한하기 시작하여, 2016년에 경보시스템, 비상조명, 휴대용 전동공구 사용을 마지막으로 유럽연합내에서 판매 금지. 산업용은 전용시설에서 재활용을 위해 생산자가 수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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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0.9V까지 방전, 1.5V로 충전, 10시간 충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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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C형, pi26.2 - h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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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 [[C형 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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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Advantest TR8652 Electromet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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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 [[Advantest TR8652]] 계측기 #1,#2호기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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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18/04/07 첫 사진
 
<li>18/04/07 첫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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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nicd_c01_002.jpg | 선을 꼬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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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nicd_c01_004.jpg | 가운데 전선이 +, 좌우가 -, 즉 180도 회전해도 문제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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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nicd_c01_004.jpg | 가운데 전선이 +, 좌우가 -, 즉 커넥터를 180도 회전해도 문제없도록 만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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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18/12/19 충전 실험  
 
<li>18/12/19 충전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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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2018/12/21 전화통화 -자동차는 200~400V 직렬연결. 즉, ~100여개 직렬로 사용.
 
<li>2018/12/21 전화통화 -자동차는 200~400V 직렬연결. 즉, ~100여개 직렬로 사용.
 
<li>직렬 사용이 불리하지만 회로가 싸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 만든다.
 
<li>직렬 사용이 불리하지만 회로가 싸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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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 [[Advantest TR8652]] 계측기 #3호기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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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Hitanica K-6N1800-W, 7.2V 1800mAh(5h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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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tr8652_03_007.jpg | 제조년월 198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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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2022/04/05 충전방전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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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실험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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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nicd_6s02_003.jpg | -+-극이므로 커넥터를 180도 돌려도 문제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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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nicd_6s02_004.jpg | 물청소로 [[누액]] 결정을 제거한 후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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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실험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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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nicd_6s02_001.png | 660mAh, 590mAh 로 공칭의 30% 용량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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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nicd_6s02_002.png | 공칭 7.2V인데, 완전 방전에 따라 1V 미만에서부터 충전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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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power_tools03_005.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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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 [[유도등]]
<li>1/3A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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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exit_sign01_001.jpg
<li>차량용 충전 [[손전등]]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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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exit_sign01_004.jpg | [[2차-NiCd]], DC4.8V AA600mAh, 제조년월 2013.02, 2022/03/05 9년 지나 측정하니 4.96V로 문제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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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 [[주방 후드]]용 '자동확산 [[소화기]]'내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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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flashlight07_001.jpg | [[2차-NiCd]] 1/3AA 180mAh 3.6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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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gas1_013.jpg | 2009년 11월에 제조된 Ni-Cd 배터리가 있다.
image:nicd_aa01_001.jpg
 
image:nicd_aa01_002.jpg | AA와 크기 비교
 
image:nicd_aa01_003.jpg | 1/3AA 3개 직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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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1.4x48 - 직경 14mm, 높이 48mm로 배터리 표준 크기가 아님. (참고 AA=14.5, 50.5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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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AA보다 약간 작게 만들어(여러 개를 묶어 사용할 때 AA 크기가 되는)
 
<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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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셀 규격
 
<li>셀 규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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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직경 약 14mm, 높이 48mm로 배터리 표준 크기가 아님. (참고 AA=14.5, 50.5mm)
 
<li>Sanyo Cadnica, N-600AACL - 1p
 
<li>Sanyo Cadnica, N-600AACL - 1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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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표준직경: 13.8mm, 표준높이: 48.2mm
 
<li>600mAh, 1.2V, 표준 60, 퀵 180, 고속 900mA 충전
 
<li>600mAh, 1.2V, 표준 60, 퀵 180, 고속 900mA 충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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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E1300-86401, AVT-100041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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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HP E1301B [[VXI]] 장치에서
 
<li>HP E1301B [[VXI]] 장치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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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nicd1448_01_003.jpg | 오래되면 밀봉하는 +극에서
 
image:nicd1448_01_003.jpg | 오래되면 밀봉하는 +극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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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 [[E1421B VXI 메인프레임]]에 꼽혀 사용되는 command module(Agilent E1406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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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e1406a01_002.jpg | 현재 1.19V로 검출됨. HP. E1300-86401, AVT-100041AT, DC:2200 AVT, Inc. battery pack 3.6V NiC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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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 [[Aikoh 9500]] 디지탈 푸시풀 게이지에서
 
<li> [[Aikoh 9500]] 디지탈 푸시풀 게이지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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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1/3A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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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차량용 충전 [[손전등]]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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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flashlight07_001.jpg | [[2차-NiCd]] 1/3AA 180mAh 3.6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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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nicd_aa01_002.jpg | AA와 크기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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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nicd_aa01_003.jpg | 1/3AA 3개 직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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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 [[HP 3586C Selective Level Me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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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 [[배터리누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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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hp3586c_001_008.jpg | 청소 후, 캡에 용접하여 직렬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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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mx8000sm2_016.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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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 [[Advantest R7430 데이터 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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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GS SAFT Ltd. (Japan storage battery co., Ltd + Saft 합작회사?) [[2차-NiCd]] 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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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r7430_023.jpg | rechargeable sealed Ni-Cd battery, GB150H-3F 3.6V 150mA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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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r7430_024.jpg | [[누액]]되어 금속을 부식시키고 있음. 분리하여 충전시도했으나 충전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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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 [[배터리누액]] 관찰을 위해서 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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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nicd_button01_001.jpg | GS-SAFT GB170H, 170mAh, d=22mm, t=6.7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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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nicd_button01_002.jpg | 누액되는 실링면의 반대편. 그러므로 자연스럽게 결정이 자란 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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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nicd_button01_003.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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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월 2일 (화) 22:30 기준 최신판

2차-NiCd

  1. 전자부품
    1. 배터리
      1. 2차 전지
        1. 2차-NiCd - 이 페이지
      2. 참조
        1. 2차-NiMH
        2. 1.2V 충전기
  2. 기술
    1. 위키페디아 https://en.wikipedia.org/wiki/Nickel%E2%80%93cadmium_battery
      1. 독성 중금속 카드뮴이 6~18% 포함되어 있다. 미국은 재활용비용이 배터리가격에 포함되어 있다.
      2. 2006년 휴대용장치용으로 소비자 판매를 제한하기 시작하여, 2016년에 경보시스템, 비상조명, 휴대용 전동공구 사용을 마지막으로 유럽연합내에서 판매 금지. 산업용은 전용시설에서 재활용을 위해 생산자가 수거한다.
    2. 0.9V까지 방전, 1.5V로 충전, 10시간 충전
      1. 2개이면, 1.8V까지 방전, 3V 충전
      2. 3개이면, 2.7V까지 방전, 4.5V 충전
      3. 6개이면, 5.4V까지 방전, 9V 충전
    3. IEC 표준 방전은 0.2C로 1.00V까지
      1. 여기서 C-rate란 1시간에 모두 방전하는 전류를 말한다. 예를 들면 1Ah 배터리를 1A로 방전하면 1C가 된다.
  3. D형 전지 (IEC; R20형) pi33.3 - 61.5mm
    1. Yokogawa 2655 압력계에서
      1. 사진
      2. 18/02/22 충방전 실험 - 5.4V까지 방전, 9V로 0.35A로 충전
  4. C형 전지
    1. Advantest TR8652 계측기 #1,#2호기에서
      1. 18/04/07 첫 사진
      2. 18/12/18 계측기에서 뜯어낸 후 폐기 전에
      3. 18/12/19 충전 실험
      4. 18/12/21 고장난 #1 개별 충전 실험
        1. 그래프
        2. 설명
          1. #1,#2 양품이고, 나머지는 불량인듯.
          2. 2018/12/21 전화통화 -자동차는 200~400V 직렬연결. 즉, ~100여개 직렬로 사용.
          3. 직렬 사용이 불리하지만 회로가 싸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 만든다.
    2. Advantest TR8652 계측기 #3호기에서
      1. Hitanica K-6N1800-W, 7.2V 1800mAh(5hr)
        1. 사진
        2. 2022/04/05 충전방전 실험
          1. 실험 사진
          2. 실험 그래프
  5. AA
    1. 리모트콘트롤
      1. Ferrari 599XX, 1:32 RC 자동차에서
    2. 전동공구, DAT cordless Drill MK-CD016
    3. 유도등
    4. 주방 후드용 '자동확산 소화기'내에서
  6. AA보다 약간 작게 만들어(여러 개를 묶어 사용할 때 AA 크기가 되는)
    1. 셀 규격
      1. 직경 약 14mm, 높이 48mm로 배터리 표준 크기가 아님. (참고 AA=14.5, 50.5mm)
      2. Sanyo Cadnica, N-600AACL - 1p
        1. 표준직경: 13.8mm, 표준높이: 48.2mm
        2. 600mAh, 1.2V, 표준 60, 퀵 180, 고속 900mA 충전
    2. E1300-86401, AVT-100041AT
      1. HP E1301B VXI 장치에서
      2. E1421B VXI 메인프레임에 꼽혀 사용되는 command module(Agilent E1406A)
    3. Aikoh 9500 디지탈 푸시풀 게이지에서
      1. 실험 사진
      2. - 20년 지나도 용량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
        1. 충전그래프 5.4Wh - 9V는 과충전 전압인듯. 과충전되면 열로 바꿔 온도가 올라가면 누설전류도 커지는 듯. 매우 낮은전류로 충전하거나 뜨거워지면 충전을 종료해야 한다.
        2. 방전그래프 5.2Wh
  7. 1/3AA
    1. 차량용 충전 손전등에서
    2. HP 3586C Selective Level Meter
      1. 배터리누액
  8. 기타 크기
    1. YUASA 3-51FT, 3.6V 50mAh, Nickel-Cadmium(Ni-Cd) Battery, L 23.5mm x D 16.5mm
      1. 외관
      2. 포장, 배터리누액
      3. 직렬 연결 구조
    2. YUASA 3-61FTH, 3.6V 60mAh
      1. 무사시 Sigma-MX8000SM2
    3. Advantest R7430 데이터 로거
      1. GS SAFT Ltd. (Japan storage battery co., Ltd + Saft 합작회사?) 2차-NiCd 배터리
      2. 배터리누액 관찰을 위해서 분해
    4. 4277A LCZ미터에서. 1985년산
    5. National VP-7722A 오디오 분석기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