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NiCd"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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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여기서 C-rate란 1시간에 모두 방전하는 전류를 말한다. 예를 들면 1Ah 배터리를 1A로 방전하면 1C가 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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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2655_01_012.jpg | | + | image:2655_01_012.jpg | D3.5형 6개, 7.2V, 3500mAh/5HR, 1994년 11월 제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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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18/02/22 충방전 실험 | + | <li>18/02/22 충방전 실험 - 5.4V까지 방전, 9V로 0.35A로 충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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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nicd_d01_001.jpg | + | image:nicd_d01_001.jpg | 정격용량 7.2V x 3.5Ah = 25.2Wh |
image:nicd_d01_002.png | 충전 3.4Ah 30Wh | image:nicd_d01_002.png | 충전 3.4Ah 30Wh | ||
− | image:nicd_d01_003.png | 방전 1.6Ah 12Wh | + | image:nicd_d01_003.png | 방전 1.6Ah 12Wh, 약 25년 지나도 약 50% 용량을 보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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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4개 구입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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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2020/11월 구입품 4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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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nimh_d01_001.jpg | 초기값이 0인 제품이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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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2020/11/30 충방전 실험 , 1.9A 충방전이므로 1.9A/8A=0.24C로 실험하였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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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nimh_d01_002.png | 평균 2800mAh 용량을 보인다. 즉, 8000mAh에 비해 1/3정도이다. #4는 첫방전이어서 요란하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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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C형, pi26.2 - h50 | <li>C형, pi26.2 - h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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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직렬 사용이 불리하지만 회로가 싸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 만든다. | <li>직렬 사용이 불리하지만 회로가 싸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 만든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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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AA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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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 [[리모트콘트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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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Ferrari 599XX, 1:32 RC 자동차에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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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rc_car01_003.jpg | [[2차-NiCd]]배터리 AA 500mAh | ||
+ | image:rc_car01_004.jpg | 배터리 방전. 충전안됨. Cd 전지임에도 불구하고 RoHS 글씨가 있음 | ||
+ | image:rc_car01_005.jpg | 배터리에 사용된 커넥터. JST회사, SM시리즈, wire-to-wire, SMR-02V(리셉터클) SMP-02V(플러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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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1/3AA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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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차량용 충전 [[손전등]]에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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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flashlight07_001.jpg | [[2차-NiCd]] 1/3AA 180mAh 3.6V | ||
+ | image:nicd_aa01_001.jpg | ||
+ | image:nicd_aa01_002.jpg | AA와 크기 비교 | ||
+ | image:nicd_aa01_003.jpg | 1/3AA 3개 직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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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1.4x48 - 직경 14mm, 높이 48mm로 배터리 표준 크기가 아님. (참고 AA=14.5, 50.5mm)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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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셀 규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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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Sanyo Cadnica, N-600AACL - 1p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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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600mAh, 1.2V, 표준 60, 퀵 180, 고속 900mA 충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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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HP E1301B [[VXI]] 장치에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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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e1301b_044.jpg | E1300-86401, battery pack 3.6V NiCd, AVT-100041AT | ||
+ | image:nicd1448_01_001.jpg | Japan 이외에 아무런 표식이 없음. | ||
+ | image:nicd1448_01_002.jpg | ||
+ | image:nicd1448_01_003.jpg | 오래되면 밀봉하는 +극에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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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 [[Aikoh 9500]] 디지탈 푸시풀 게이지에서 | ||
+ | <ol> | ||
+ | <li>실험 사진 | ||
+ | <gallery> | ||
+ | image:aikoh9505a02_007.jpg | [[2차-NiCd]] 충전지, Sanyo Cadnica 6N-600AACL, 7.2V 600mAh, Ni-Cd | ||
+ | image:nicd_6s01_001.jpg | ||
+ | </gallery> | ||
+ | <li> - 20년 지나도 용량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 | ||
+ | <ol> | ||
+ | <li>충전그래프 5.4Wh - 9V는 과충전 전압인듯. 과충전되면 열로 바꿔 온도가 올라가면 누설전류도 커지는 듯. 매우 낮은전류로 충전하거나 뜨거워지면 충전을 종료해야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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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nicd_6s01_004.png | 선형시간, 원래 화살표처럼 전류가 줄어들어야 하는데, 과충전되면 전류가 상승한다. | ||
+ | image:nicd_6s01_005.png | 로그시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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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방전그래프 5.2Wh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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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nicd_6s01_002.png | 선형시간 | ||
+ | image:nicd_6s01_003.png | 로그시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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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기타 크기 | <li>기타 크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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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YUASA 3-51FT, 3.6V 50mAh, Nickel-Cadmium(Ni-Cd) Battery, L 23.5mm x D 16.5mm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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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외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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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nicd_3s01_001.jpg | - 3개 발견. 출처 모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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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포장, [[배터리누액]]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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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nicd_3s01_002_001.jpg | ||
+ | image:nicd_3s01_002_002.jpg | -극에서 | ||
+ | image:nicd_3s01_003.jpg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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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직렬 연결 구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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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age:nicd_3s01_004.jpg | ||
+ | image:nicd_3s01_005.jpg | ||
+ | image:nicd_3s01_006.jpg | 컵을 만들어 밑바닥 용접, 직렬연결하여 측면 용접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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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4277A LCZ미터에서. 1985년산 | <li>4277A LCZ미터에서. 1985년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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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4277a_023.jpg | 마더보드 앞에, Ni-Cd 2.4V (최근 세팅값 저장) | image:4277a_023.jpg | 마더보드 앞에, Ni-Cd 2.4V (최근 세팅값 저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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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3월 10일 (수) 11:48 판
2차-NiCd
- 전자부품
- 기술
- 0.9V까지 방전, 1.5V로 충전, 10시간 충전
- 2개이면, 1.8V까지 방전, 3V 충전
- 3개이면, 2.7V까지 방전, 4.5V 충전
- 6개이면, 5.4V까지 방전, 9V 충전
- IEC 표준 방전은 0.2C로 1.00V까지
- 여기서 C-rate란 1시간에 모두 방전하는 전류를 말한다. 예를 들면 1Ah 배터리를 1A로 방전하면 1C가 된다.
- 0.9V까지 방전, 1.5V로 충전, 10시간 충전
- D 형 (IEC; R20형) pi33.3 - 61.5mm
- Yokogawa 2655 압력계에서
- 사진
- 18/02/22 충방전 실험 - 5.4V까지 방전, 9V로 0.35A로 충전
- 사진
- 4개 구입품
- 2020/11월 구입품 4개
- 2020/11/30 충방전 실험 , 1.9A 충방전이므로 1.9A/8A=0.24C로 실험하였다.
- 2020/11월 구입품 4개
- Yokogawa 2655 압력계에서
- C형, pi26.2 - h50
- Advantest TR8652 Electrometer -
- 18/04/07 첫 사진
- 18/12/18 계측기에서 뜯어낸 후 폐기 전에
- 18/12/19 충전 실험
- 18/12/21 고장난 #1 개별 충전 실험
- 그래프
- 설명
- #1,#2 양품이고, 나머지는 불량인듯.
- 2018/12/21 전화통화 -자동차는 200~400V 직렬연결. 즉, ~100여개 직렬로 사용.
- 직렬 사용이 불리하지만 회로가 싸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 만든다.
- 그래프
- 18/04/07 첫 사진
- Advantest TR8652 Electrometer -
- AA
- 1/3AA
- 1.4x48 - 직경 14mm, 높이 48mm로 배터리 표준 크기가 아님. (참고 AA=14.5, 50.5mm)
- 셀 규격
- Sanyo Cadnica, N-600AACL - 1p
- 600mAh, 1.2V, 표준 60, 퀵 180, 고속 900mA 충전
- Sanyo Cadnica, N-600AACL - 1p
- HP E1301B VXI 장치에서
- Aikoh 9500 디지탈 푸시풀 게이지에서
- 실험 사진
2차-NiCd 충전지, Sanyo Cadnica 6N-600AACL, 7.2V 600mAh, Ni-Cd
- - 20년 지나도 용량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
- 충전그래프 5.4Wh - 9V는 과충전 전압인듯. 과충전되면 열로 바꿔 온도가 올라가면 누설전류도 커지는 듯. 매우 낮은전류로 충전하거나 뜨거워지면 충전을 종료해야 한다.
- 방전그래프 5.2Wh
- 충전그래프 5.4Wh - 9V는 과충전 전압인듯. 과충전되면 열로 바꿔 온도가 올라가면 누설전류도 커지는 듯. 매우 낮은전류로 충전하거나 뜨거워지면 충전을 종료해야 한다.
- 실험 사진
- 셀 규격
- 기타 크기
- YUASA 3-51FT, 3.6V 50mAh, Nickel-Cadmium(Ni-Cd) Battery, L 23.5mm x D 16.5mm
- 외관
- 포장, 배터리누액
- 직렬 연결 구조
- 외관
- 4277A LCZ미터에서. 1985년산
- YUASA 3-51FT, 3.6V 50mAh, Nickel-Cadmium(Ni-Cd) Battery, L 23.5mm x D 16.5m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