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kuta 에어리크 검사기"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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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ukuta 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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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ukuta 회사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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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이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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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2001/01/05 삼성전기 자동화팀에서 검사 시스템을 제작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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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설비 도입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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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15/11/06 콘트롤러 박스 전체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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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이전 검사 방법은 액체에 검사품을 넣어 거품이 발생되어 떠 오르는 것을 육안으로 검사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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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검사품 체적이 작아짐에 따라(SAW필터가 플립본딩 패키지를 사용함) 거품 육안검사가 어려워 자동화 검사 시스템을 도입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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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설비가격: 약 1억 4천만개, 분당 27개 측정 캐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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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설비성능: 1E-5 Pa m^3/s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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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2015/11/06 콘트롤러 박스, 모델 3K1239, MS-5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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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16/04/12 박스 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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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2016/04/12 박스 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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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라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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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1_010.jpg | 명판, 2000년 8월 제조, 형식 W-3K1085, 제조번호 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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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1_013.jpg | 두 대에서 뜯어낸 라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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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1_006.jpg | 재물조사라벨: 2000.07.29 차상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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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1_012.jpg | 재물조사라벨: 2001.02.26 김동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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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 [[썸휠 스위치]]. charge time, small-detect time 설정에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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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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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1_007.jpg | 각종 전선은 납땜으로 연결함.
image:leak1_007.jpg | 납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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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1_009.jpg | 로터리엔코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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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1_011.jpg | 키엔스 PLC 커넥터
 
image:leak1_011.jpg | 키엔스 PLC 커넥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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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1_015.jpg | [[나사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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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박스 분해 후, 프레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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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1_014.jpg | 사무실 인테리어
 
image:leak1_014.jpg | 사무실 인테리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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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16/04/13 콘트롤러 분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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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2016/04/13 콘트롤러, Fukuda MI-172T-10 range 10kPa 모델 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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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외관
 
<li>외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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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2_002.jpg | 전면 조작 스위치 패널
 
image:leak2_002.jpg | 전면 조작 스위치 패널
image:leak2_003.jpg | 센서가 연결되는 A/D 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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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2_003.jpg | 센서가 연결되는 [[ADC]] 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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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90도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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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90도 [[PCB-PCB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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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2_004.jpg | 커넥터
+
image:leak2_004.jpg | 신호연결용 커넥터
image:leak2_005.jpg | PCB 납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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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2_005.jpg | 직각 유지용 더미동박 납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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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SMPS 전원보드 및 in +5V, out +-12V DC_DC 변환기
+
<li> [[비표준 SMPS]] 보드 및 in +5V, out +-12V DC-DC [[스위칭 레귤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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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2_006.jpg
+
image:leak2_006.jpg | Fukuda 자체 제작
 
image:leak2_007.jpg | Shindengen HDF-0515D, 3W HS-series
 
image:leak2_007.jpg | Shindengen HDF-0515D, 3W HS-se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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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아날로그보드
+
<li>[[ADC]] 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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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2_015.jpg | maxim ICL7135, 4.5digit A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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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2_015.jpg | Maxim ICL7135, 4.5digit [[ADC]]
 
image:leak2_016.jpg | NEC uPD71055 parallel interface
 
image:leak2_016.jpg | NEC uPD71055 parallel interface
 
image:leak2_017.jpg | JCR NJM2043 dual pre-amp
 
image:leak2_017.jpg | JCR NJM2043 dual pre-a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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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2_008.jpg | TMPZ84C43AF-6 Z80용 serial in/out controller
 
image:leak2_008.jpg | TMPZ84C43AF-6 Z80용 serial in/out controller
image:leak2_010.jpg | Toshiba TMPZ84C011BF-6, Z-80 CPU, 8-bit 6MHz
+
image:leak2_010.jpg | Toshiba TMPZ84C011BF-6, [[Z80 계열 MCU]], 8-bit 6MHz
image:leak2_009.jpg | TD62004AF 7-ch Darlington sink driver, Sharp PC357N series photocoupler
+
image:leak2_009.jpg | TD62004AF 7-ch Darlington sink driver, Sharp PC357N-series [[광커플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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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뒷면
 
<li>뒷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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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2_011.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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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2_011.jpg | TD62004AF 7-ch Darlington sink driver, Sharp PC357N-series [[광커플러]]
image:leak2_012.jpg
+
image:leak2_012.jpg | TD62004AF 7-ch Darlington sink driver, Sharp PC357N-series [[광커플러]]
 
image:leak2_013.jpg | RS-232 driver, 3-to-8 line decoder
 
image:leak2_013.jpg | RS-232 driver, 3-to-8 line decoder
image:leak2_014.jpg | Sanyo LC3564SM-70 8KB S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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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2_014.jpg | Sanyo LC3564SM-70 8KB [[S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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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display 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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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2_019.jpg | 90도 연결방법
 
image:leak2_020.jpg | 정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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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16/04/13 압축공기 차압센서(검출기) 분해
 
<ol>
 
<li>외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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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1_005.jpg | 커넥터 TMW R03-PB6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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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앰프 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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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3_001.jpg
 
image:leak3_002.jpg | OP200 op-amp, 2043D pre-amp
 
image:leak3_003.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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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센서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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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3_004.jpg
 
image:leak3_005.jpg | 샘플과 마스터를 넣는 빈공간과 연결되는, 공기구멍 2개
 
image:leak3_006.jpg | 공기구멍 철망 필터
 
</gallery>
 
<li>밸브 분해
 
<ol>
 
<li>밸브 분리
 
<galle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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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3_010.jpg
 
image:leak3_011.jpg
 
image:leak3_012.jpg | O-링용 홈 가공
 
</gallery>
 
<li>자석으로 움직이는 밸브 분해
 
<galle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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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4_004.jpg
 
image:leak4_005.jpg | 구멍이 작으면 작은 힘으로도 구멍을 막을 수 있다.
 
image:leak4_006.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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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l>
 
<li>차압센서 분해
 
<ol>
 
<li>외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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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양쪽을 벌리면
 
<gallery>
 
image:leak3_016.jpg
 
image:leak3_017.jpg
 
image:leak3_018.jpg | o-ring 사이에 얇은 금속 멤브레인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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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E코어 코일이 들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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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3_022.jpg
 
image:leak3_023.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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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l>
 
</ol>
<li>동작원리
+
<li>디스플레이 보드
<ol>
 
<li>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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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3_024.jpg | SW2에 연결된 부품은 조그만 공기탱크이다.
+
image:leak2_019.jpg | 90도 [[PCB-PCB 연결]]방법
 +
image:leak2_020.jpg | [[7-segment L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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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설명
 
<ol>
 
<li>이 센서의 특징
 
<ol>
 
<li>검사하고자 하는 제품의 체적이 매우 작은 경우를 위해 만들어졌다.
 
<li>검사 시료가 들어가는 챔버, 밸브 및 센서의 빈공간이 상대적으로 크면, 압력 차이가 작아져 검출이 안된다.
 
<li>그러므로, 최대한 검사 챔버 가까이 밸브 및 센서를 설치해야 한다.
 
<li>완전대칭인 차압센서를 사용해야 압력차이만 검출하고, 잡음(특히 온도계수)은 제거된다.
 
</ol>
 
<li>test, master
 
<ol>
 
<li>test: 내부에 빈공간이 있고 기밀이 되어야 하는 제품을 말한다.
 
<li>master: test 샘플과 체적이 똑같은, 기밀이 완벽한 제품(즉, 내부 공간이 없는, 그냥 쇠덩어리)을 말한다.
 
</ol>
 
<li>소리크 small leak
 
<ol>
 
<li>SW2를 닫는다.
 
<li>SW1을 열면 압축공기가 test, master 공간에 각각 들어가고, 곧이어 압력이 일정해진다.
 
<li>SW1을 바로 닫는다.
 
<li>양쪽(test, master) 상대적인 압력값을 측정하는 차압센서에서 압력은 0을 보인다.
 
<li>만약 미세한 구멍이 뚫린 빈공간이 있는 test라면, 시간이 지나면서 압력은 줄어든다. (PV=일정, V가 커지므로 P는 낮아진다.)
 
<li>압력차이가 없으면 누설 구멍도 없다.
 
<li>이 시간에 따라 줄어드는 압력을 측정해서 리크속도(leak rate)를 구한다.
 
</ol>
 
<li>대리크 large leak
 
<ol>
 
<li>만약 구멍이 크면, 앞 small leak에서 시간에 따른 차압이 검출되지 않는다.
 
<li>test에 구멍이 존재하면 체적이 크다. Ptest=Pmaster이지만 Vtest>Vmaster가 된다.
 
<li>앞 small leak를 측정한 후, SW2를 연다.
 
<li>빈 공기탱크로 동일한 압력을 갖는 Ptest와 Pmaster가 들어간다.
 
<li>large leak가 존재하면, Vtest가 Vmaster보다 크기 때문에 Ptest가 Pmaster보다 크게 측정된다.
 
<li>large leak는 리크속도 개념이 없이 순식간에 측정되므로, 시간에 따라 측정할 필요가 없다.
 
</ol>
 
</ol>
 
<li>차압센서 동작 원리
 
<ol>
 
<li>사진, 그래프
 
<gallery>
 
image:leak3_025.jpg | 센서선 연결방식 (공통, 왼쪽, 오른쪽)
 
image:leak3_026.jpg | 자석을 대면
 
image:leak3_027.jpg | 자석을 대고 측정
 
image:leak3_028.png | 왼쪽센서에만 자석을 대면
 
image:leak3_029.png | 오른쪽 센서에만 자석을 대면
 
image:leak3_030.png | 각각 코일에 가해지는 신호 2kHz 8Vp-p
 
</gallery>
 
<li>설명 - 더 자세히 조사할 것.
 
<ol>
 
<li>유도성 근접센서(inductive proximity sensor)인듯
 
<li>금속을 검출한다. ferrous metal(철,강철 등)은 검출 거리가 길다.
 
<li>non ferrous metal(알루미늄,구리 경우)는 검출 거리가 60%로 줄어든다.
 
<li>inductive loop를 형성시킨다. 도로 자동차 검출과 같다.
 
<li>금속이 자계필드에 들어오면 진폭을 떨어뜨린다. "Eddy Current Killed Oscillator”or ECKO principle이라고 한다.
 
<li>얇은 금속 membrane이 압력에 따라 휘면, 양쪽 코일에서 휘는 정도에 비례하는 신호"만"을 검출할 수 있다.
 
</ol>
 
</ol>
 
</ol>
 
</ol>
 
 
</ol>
 
</ol>
 +
<li> [[Fukuta 에어리크에서 보조 차압센서]]
 +
<li> [[Fukuta 에어리크에서 주 차압센서]]
 
</ol>
 
</ol>

2024년 11월 22일 (금) 20:58 기준 최신판

Fukuta 에어리크 검사기

  1. 전자부품
    1. 압력
      1. 에어 리크
        1. Fukuta 에어리크 검사기 - 이 페이지
          1. Fukuta 에어리크에서 보조 차압센서
          2. Fukuta 에어리크에서 주 차압센서
  2. Fukuta 회사
    1. 회사 홈 페이지 https://fukuda-jp.com/
  3. 이력
    1. 2001/01/05 삼성전기 자동화팀에서 검사 시스템을 제작함.
      1. 설비 도입 이유
        1. 이전 검사 방법은 액체에 검사품을 넣어 거품이 발생되어 떠 오르는 것을 육안으로 검사했음.
        2. 검사품 체적이 작아짐에 따라(SAW필터가 플립본딩 패키지를 사용함) 거품 육안검사가 어려워 자동화 검사 시스템을 도입함.
      2. 설비가격: 약 1억 4천만개, 분당 27개 측정 캐퍼
      3. 설비성능: 1E-5 Pa m^3/sec
  4. 2015/11/06 콘트롤러 박스, 모델 3K1239, MS-5245
  5. 2016/04/12 박스 분해
    1. 라벨
    2. 썸휠 스위치. charge time, small-detect time 설정에 사용되고 있다.
    3. 내부
    4. 박스 분해 후, 프레임은
  6. 2016/04/13 콘트롤러, Fukuda MI-172T-10 range 10kPa 모델 분해
    1. 외관
    2. 구조
    3. 90도 PCB-PCB 연결
    4. 비표준 SMPS 보드 및 in +5V, out +-12V DC-DC 스위칭 레귤레이터
    5. ADC 보드
    6. 디지털보드
      1. 앞면
      2. 뒷면
    7. 디스플레이 보드
  7. Fukuta 에어리크에서 보조 차압센서
  8. Fukuta 에어리크에서 주 차압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