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타페 CM용 스타터 모터

Togotech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12월 19일 (목) 10:54 판

산타페 CM용 스타터 모터

  1. 전자부품
    1. 브러시모터
      1. 스타터 모터
        1. 산타페 CM용 스타터 모터 - 이 페이지
    2. 참고
      1. 아반떼 1.8L용 스타터 모터
  2. 덴소풍성(Denso PS Corporation;DNPS Korea), 12V 2.0KW, JM D2.0, 현대/기아 파트번호 36100-27010, Denso PS P/No: 03101-3190
    1. 산타페 CM 용
      1. 2006/05/02 차량등록
      2. 2024/12/15 시동시 회전하지 않는 문제 발생
      3. 경과일수: 6802일, 일주일에 5일씩, 하루 두번씩 시동을 걸면 9700회 동작했다.
    2. 외관
    3. 정류자와 브러시의 마찰로 반드시 발생되는, 도전성 이물질 가루(대부분 구리, 카본 성분일 것임)
    4. 카본 브러시 관찰. (브러시 수명을 예측한다면) 모터가 2초간 1만번 동작했다면 20,000초, 연속으로는 약 5시간 30분간 동작했다.
    5. 감속기 기어. 가장 작은 기어가 모터와 연결됨.
    6. 솔레노이드
      1. 외관
      2. 솔레노이드 코일 분해
        1. 저항 측정해 볼 것
        2. 그리고 기구도 분해하여 사진을 추가할 것
      3. 플런저(plunger)
      4. 공기 배출구(?). 아마 플런저에 붙어 있는 원판 전극이 빠르게 이동할 때, 공기 압축에 의한 댐핑을 제거하고 및 공기팽창 소음을 없애기 위해(소음기)서 존재할 듯.
    7. 솔레노이드 플런저에 붙어 있는, START 스위치
      1. 외관
      2. 보통 때는 원판 접점이 떨어져 있다. OFF되어 있다.
      3. START 스위치로 돌리면, 솔레노이드가 동작해서 플런저를 잡아당기고, 여기에 연결된 이 원판 접점이 서로 붙는다. 그래서 12V 100A 가량의 대전류가 흐른다.
      4. 12V 100A가 흐르는, 고정 접점
      5. 12V 100A가 흐르는, 플런저에 붙어 있는 이동 접점
    8. 고장원인
      1. 솔레노이드 코일이 동작하지 않아서, 접점이 ON되지 않아, 스타터모터로 전류가 흐르지 않았다.
        1. 이번 고장의 원인이 아닌 것 같다.
      2. 솔레노이드가 동작하였지만, 마모에 의한 접점 저항이 높아 스타터모터가 전혀 동작하지 않았다.
        1. 이번 고장의 원인으로 추정된다.
        2. 약 1만번의 접점 동작으로 12V 100A 흐르면서(특히 코일 전류가 끊어지면서 역기전력에 따른 큰 전압?이 발생되어) 불꽃에 의해 구리 표면이 깍였다.
        3. 넓은 평탄한 접촉면이 불규칙한 굴곡으로 접촉면이 좁아들면서 저항이 높아지거나, 불꽃 방전으로 발생되는 그으름이 접촉을 방해하는 듯.
        4. 불꽃방전에 따른 그을음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단단한 재료인 구리합금을 사용하지 않고) 오히려 쉽게 깍이는 무른 재질인 순수구리를 사용하는 듯.
      3. 스타터모터는 주기적으로 교환해 주어야하는 소모품이 맞는 듯.
        1. 수명은 주행거리가 아니라, 시동 횟수와 관계될 듯.
    9. 모터 회전자 분해
      1. 100A 전류가 흐르는 경로상의 모든 저항을 측정해 볼 것.
      2. 그리고 기구도 분해하여 사진을 추가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