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NiCd
2차-NiCd
- 전자부품
- 기술
- 0.9V까지 방전, 1.5V로 충전, 10시간 충전
- 2개이면, 1.8V까지 방전, 3V 충전
- 3개이면, 2.7V까지 방전, 4.5V 충전
- 6개이면, 5.4V까지 방전, 9V 충전
- IEC 표준 방전은 0.2C로 1.00V까지
- 여기서 C-rate란 1시간에 모두 방전하는 전류를 말한다. 예를 들면 1Ah 배터리를 1A로 방전하면 1C가 된다.
- 0.9V까지 방전, 1.5V로 충전, 10시간 충전
- D 형 (IEC; R20형) pi33.3 - 61.5mm
- Yokogawa 2655 압력계에서
- 사진
- 18/02/22 충방전 실험 - 5.4V까지 방전, 9V로 0.35A로 충전
- 사진
- 4개 구입품
- 2020/11월 구입품 4개
- 2020/11/30 충방전 실험 , 1.9A 충방전이므로 1.9A/8A=0.24C로 실험하였다.
- 2020/11월 구입품 4개
- Yokogawa 2655 압력계에서
- C형, pi26.2 - h50
- Advantest TR8652 Electrometer -
- 18/04/07 첫 사진
- 18/12/18 계측기에서 뜯어낸 후 폐기 전에
- 18/12/19 충전 실험
- 18/12/21 고장난 #1 개별 충전 실험
- 그래프
- 설명
- #1,#2 양품이고, 나머지는 불량인듯.
- 2018/12/21 전화통화 -자동차는 200~400V 직렬연결. 즉, ~100여개 직렬로 사용.
- 직렬 사용이 불리하지만 회로가 싸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 만든다.
- 그래프
- 18/04/07 첫 사진
- Advantest TR8652 Electrometer -
- AA
- 1/3AA
- 1.4x48 - 직경 14mm, 높이 48mm로 배터리 표준 크기가 아님. (참고 AA=14.5, 50.5mm)
- 셀 규격
- Sanyo Cadnica, N-600AACL - 1p
- 600mAh, 1.2V, 표준 60, 퀵 180, 고속 900mA 충전
- Sanyo Cadnica, N-600AACL - 1p
- HP E1301B VXI 장치에서
- Aikoh 9500 디지탈 푸시풀 게이지에서
- 실험 사진
2차-NiCd 충전지, Sanyo Cadnica 6N-600AACL, 7.2V 600mAh, Ni-Cd
- - 20년 지나도 용량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
- 충전그래프 5.4Wh - 9V는 과충전 전압인듯. 과충전되면 열로 바꿔 온도가 올라가면 누설전류도 커지는 듯. 매우 낮은전류로 충전하거나 뜨거워지면 충전을 종료해야 한다.
- 방전그래프 5.2Wh
- 충전그래프 5.4Wh - 9V는 과충전 전압인듯. 과충전되면 열로 바꿔 온도가 올라가면 누설전류도 커지는 듯. 매우 낮은전류로 충전하거나 뜨거워지면 충전을 종료해야 한다.
- 실험 사진
- 셀 규격
- 기타 크기
- YUASA 3-51FT, 3.6V 50mAh, Nickel-Cadmium(Ni-Cd) Battery, L 23.5mm x D 16.5mm
- 외관
- 포장, 배터리누액
- 직렬 연결 구조
- 외관
- 4277A LCZ미터에서. 1985년산
- YUASA 3-51FT, 3.6V 50mAh, Nickel-Cadmium(Ni-Cd) Battery, L 23.5mm x D 16.5m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