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용량 잔량
배터리 용량 잔량
- 전자부품
- 열화도, 잔량
- 설명
- 표준 배터리 에너지 용량을 공장에서 EEPROM에 기록한다.
- 흐르는 전류x전압(=W)을 시간(h)별로 누적 기록한다.(gas gauge ic 가 담당한다.)
- 충전하면 더하고, 사용하면 뺀다. 그래서 잔량을 표시한다.
- 어쩌다 한 번 사용자가 잔량 0까지 떨어진 후, 한 번에 충전 100%까지 한다면 이를 현재 충전용량으로 계산해서 초기용량과 비교한다. 이 비교값으로 열화도를 알려준다.
- 고객이 충전, 방전을 찔끔 찔끔하면 현재 총 용량을 계산할 수 없다. 이 때, 캘리브레이션(CAL) 기능이 있는 별도의 충전기에 배터리를 꼽고 CAL을 수행한다.
- 그러면, 완전 방전시키고, 완전 충전시키면서 정확한 충전 용량을 알아낸다.
- 설명
- 발견
- 니콘 MH-21, D2H 카메라 배터리 충전기에서
- Nikon D700 카메라에서
- 카메라 본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말은 카메라 본체에 배터리 게이지가 있다는 뜻이다.
- 그러나, 니콘 MH-18a, D700 카메라 배터리 충전기에는 CAL 기능이 없다.
- 카메라 본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말은 카메라 본체에 배터리 게이지가 있다는 뜻이다.
- 2011년 06월 출시 노트북, HP ProBook 4530S 노트북
-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았다.
- 예를 들면, 마지막 캘리브레이션된 배터리 잔량에 따르면 1시간 40분 사용 용량으로 100%로 기억하고 있는데,
- 실제로 배터리 셀의 자가 방전에 따라 10% 용량밖에 없음에도 불구하고 노트북은 100% 용량이라고 기억하고 있다.
- 그러므로 실제 10분만 사용하면 배터리는 모두 방전되어, (배터리 캘리브레이션 데이터를 참조하지 못하고) 갑자기 전원이 꺼진다.
- 다시 캘리브레이션을 하려면, 충전 - 배터리사용 - 충전 - 배터리사용 - 충전 - 배터리사용 등을 반복하여 이런 사용이력을 학습시킨 후 EEPROM에 저장해야 한다.
- 니콘 MH-21, D2H 카메라 배터리 충전기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