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R 기술정보
PIR 기술정보
- 전자부품
- PIR; Passive infrared; 수동적외선 sensor
- 인체감지센서라는 이름으로 판매된다.
- 자료
- 위키페디아 https://en.wikipedia.org/wiki/Passive_infrared_sensor
- - 15p
- 1992 - 정풍물산
-
- 초전재료
- Saran 상품명으로 알려진 PVF(polyvinylidene fluoride) 필름
- 직렬 및 병렬 연결로 배열 구조 형성이 쉬운 대면적 센서를 쉽게 만들 수 있다.
- 분할되는 거울 및 렌즈가 필요없다.
- 그러나 습도 변화에 기밀할 방법이 없고, 바람 움직임으로 압전효과인 microphonic effects가 발생되어 시장에서 사라졌다.
- 1979년 차동(differential) 센서를 갖춘 Lithium tantalate 재료가 Eltec Instruments에서 나왔고, 동시에 PZT 세라믹은 Mullard (now Nippon European Works)회사와 Plessey 에서 나왔다.
- 검출되는 차동전압을 low leakage gate를 갖는 FET 트랜지스터와 같이 TO5 패키지에 내장되어, 별도의 전압조정기 없이 손쉽게 동작된다.
- 소신호에 동작하는 FET를 전자파간섭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특히 차폐된 패키지인 TO-5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 EMI 및 ESD 성능향상을 위해 내부에 캐퍼시터를 추가하기도 한다.
- 차동 센서 구조는 바람, 따뜻한 공기, 햇빛 등 기타 자극에 대해서 오동작을 크게 줄여준다.
- Saran 상품명으로 알려진 PVF(polyvinylidene fluoride) 필름
- 응용 범위
- 작고 단순하고 저렴하며, 아무것도 방출하지 않으면서 낮은 전력으로 사람이 있다 없다는 감지하는 기능에 탁월하다.
- 특히 무선경보시스템에 사용되면 낮은전력 때문에 배터리로 10년 연속 동작시킬 수 있다.
- 감지 신호 식별
- 센서 반응 시상수가 비교적 늦기 때문에 감지 신호주기는 0.2~4Hz 이다. 사람 움직임에 따라 단일펄스 및 몇 개 펄스가 나타난다.
- 연속 펄스의 패턴을 분석하여 잡음 및 간섭 신호로부터 명확한 사람 움직임에 해당되는 더 고급 신호로 변환하려는 노력은 대부분 실패했다.
- 실리콘 웨이퍼에 조전 배열 센서를 사용하는 열화상 카메라를 통해서 해결할 수 있지만, 단순한 PIR 센서에서는 더 멋진 동작은 불가능하다.
- PIR센서와 저해상도 카메라 조합이 가시광선 검출에 대안이다.
- 사람 움직이는 패턴 감지는 PIR 센서에 배열 구성된 파이크로파 또는 초음파센서로 매우 적은 픽셀 센서를 통해 가능하다.
- 적외선 파장
- 프랑크 법칙에 따르면, 체온 293K가 방출하는 최고에너지 스펙트럼 파장은 10um이다. 5um~20um까지 의미있는 강도가 나온다.
- 공기(습도, 먼지 및 각종 분자들)는 상당한 빛을 흡수하는데, 8~14um 파장은 잘 흡수하지 않는다. 이를 atmospheric windows(대기 창)이라고 한다.
- 위성에서 지구를 관찰할 때 이 파장을 분석한다.
- 전통적으로 이 파장이 PIR 센서용으로 사용된다.
- 렌즈로 사용되는 PE(polyethylene) 투과율은 인체 방출 파장에서 큰 문제가 없다.
- 7um에서, 그리고 14um에서 완전히 흡수하여 통과시키지 않는 문제가 있지만 영역이 좁다.
- 흡수는 거리에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므로, 대기중에서 10~20m 떨어진 곳에서 PIR 센싱은 어렵다. (배경은 감지되지 않는다.)
- 이 모든 사항을 고려하면 5um 이상 통과 필터를 사용해도, 특별히 만든 8~14um 대역통과 필터보다는 감지능력이 우수하다.
- 거울 또는 렌즈
- 분할된 거울을 사용하는 초창기 방식은 프레넬 렌즈 등장에 따라 사라졌다.
- 렌즈 사용이 검출영역 설정에 더 유연하다.
- (밝은) 유리창을 바라보는 곳에서는 거울을 사용하면 감지가 유리하다.
- 렌즈보다는 감지 창을 작게 만들 수 있다.
- 실내 전면 유리창에 관여하는 햇빛,바람,난방공기 등과 같은 문제를 잘 제거한다.
- 야외 활동 및 공공 장소에서 적용이 유리하다.
- 감지 영역 수
- 넓은 각도에서 많은 감지영역이 있을수록 좋다. 각 감지영역의 넓이는 감지되는 인체크기가 고려되어야 한다.
- 감지속도가 느리면 빠르게 움직이는 사람을 감지할 수 없다.
- 감지영역 설계는 최대검출거리 50%에서 인체와 동일한 면적이다.
- 렌즈 세그멘트 하나당 받는 에너지에 의해 최대 출력이 나와야 한다. 면적이 작은 렌즈에서는 구동하지 않을 수 있다.
- 렌즈 두께가 두꺼우면 흡수가 강해진다. 대신 얇게하면 변형이 발생된다.
- 프레넬 렌즈 홈은 외부에 있는 것이 광학적으로 좋지만, 시각적 문제(먼지 등 오염) 때문에 내부에 홈을 가공한다. 비슷듬한 각도로 들어오는 빛은 표면 반사가 심하다. 그러므로 수직으로 들어오도록 한다.
- 강력한 렌즈를 위해서는 감지영역수를 줄여 설계한계 내에서 가장 크게 만든다.
- 알맞은 광학렌즈
- 원통모양의 잘 설계된 프레넬 렌즈는 270도 수평각도에 대해서 검출한다.
- 반사 거울 및 반사 프리즘에 3차원으로 배치하는 프레넬 렌즈, 회전렌즈, 표준 구면 또는 비구면렌즈, 원통형렌즈, 그리고 프리즘을 사용할 수 있다.
- 천장 등에 설치하여 반구전체를 감지할 수 있는 골프공 렌즈(golf ball lens)가 저가격 렌즈로 가장 선호된다.
- 감지 영역 갯수는 신호를 강하게 하고, 잘못된 감지를 줄이기 위해 많이 늘릴 수 없다.
- 침입자 감지용으로는 특정 장소의 특정 각도에 제한할 수 있다.
- 침입자가 있다는 것을 알아내려면 일정 거리 이상 사람이 움직여야 한다. 이 움직이는 거리를 고려해야 한다.
- 조명스위치인 경우는 180도부터 반구에 해당하는 360도 검출되는 광범위가 추세이다.
- 사무실이 큰 경우, 많은 영역에 병열로 감지기를 설치하고, 단순한 머리,손 흔드는 움직임에도 민감하게 동작해야 한다.
- 광학렌즈 집속 각도 및 영역
- 단거리 감지를 위해서는 감지각도가 커야한다.
- 애완동물 감지와 사람감지 차이를 둘 필요가 있을 때는 수직감지 능력에서 낮은 영역과 높은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원통형 센서가 사용하면 애완동물은 더 둔감하게 세팅할 수 있다.
- 공기온도 37도에서
- 공기온도가 37도라고 해서 배경인 벽,자연풍경 또한 37도란 뜻은 아니다.
- 체온이 37도라고 해서 사람의 피부 및 의복 표면 온도가 37도란 뜻은 아니다. 주변온도 20도씨에서 얼굴은 28도, 옷 표면은 24도일 수 있다.
- 아무래도 주변온도 0도씨에 비해 30도씨에서 검출되는 신호는 작다. 이 때는 정교하게 설계된 감지기가 필요하다.
- 수동적외선이므로 어떠한 빛도 방출하지 않는다.
- 초전재료
- Adafruit Learning System, PIR Motion Sensor - 15p
- 프레넬 광학렌즈
- 빛을 집속시키고
- 보통 PIR 속에는 두 센서가 떨어뜨리게 위치하여, 사람 위치(움직임)에 따라 어느 한쪽에만 초점이 맞춰 서로 신호차이(differential signal)를 크게 발생시킨다.
- IR cut-on filter
- 표면온도에 따라 방출하는 적외선파장이 다르다.
- 초전센서 반응은 파장에 의존하지 않기 때문에, 인체 온도에 해당하는 적외선 파장만 통과시켜야 한다.
- 인간 피부는 피크 10um 파장 부근이다. 그러므로 약 5um 이상 파장만 통과(50% 강도를 보이는 지점으로 cut-on이라고 한다.)시켜야 한다.
- 실리콘은 파장 1um 이하는 차단하고, 1um~6.5um까지 적외선은 약 55%정도 평탄하게 통과시킨다.
- 표면온도에 따라 방출하는 적외선파장이 다르다.
- 데이터시트
- 니세라
- 카탈로그 - 11p
- P924M 데이터시트 - 7p
- RE200B 데이터시트 - 2p
- 등기구를 위한 스위치장치 - 12p
- 무라타
- application note - 12p
- 센서 데이터 시트 - 13p
- 독일 Excelitas, PYD 1598/7655 - 파이로 듀얼소자
- - 18p
- 일본 파나소닉
- - 23p
- 니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