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 전지"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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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전지 선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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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리튬, NiCd, NiHM, 납 | ||
+ | <li>충방전 전압을 선택하기 위함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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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충방전 전류를 선택하기 위함이다. | ||
+ | <li>리튬: 1C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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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초기 전지 상태 점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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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전지 선택이 맞는지를 확인하고 | ||
+ | <li>과방전 되어 성능이 나올 것인지를 예측한다. 불량품은 미리 제거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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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초기 전압 측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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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리튬이라면 3.7V-0.5V인 3.2V 이상 측정되어야 한다. | ||
+ | <li> [[NiMH 배터리]] 라면 1.2V-0.3V인 0.9V 이상 측정되어야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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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만약 초기전압 설정치 이상 전압값이 측정되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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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지정하는 방전전류로 방전해본다. | ||
+ | <li>해당 방전전류가 나오면, 접촉저항 등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 | ||
+ | <li>해당 방전전류보다 낮게 나오면, 접촉저항이 높거나 배터리에 문제가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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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만약 초기전압 설정치 미만 전압값이 나오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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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지정하는 충전전류로 충전해본다. | ||
+ | <li>해당 충전전류가 나오면, 접촉저항 등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 | ||
+ | <li>해당 충전전류 미만으로 흐르면, 접촉저항이 높거나 배터리에 문제( [[배터리 내부저항]]이 높다.)가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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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잔존용량 측정방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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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전압 측정 | ||
+ | <li>내부 임피던스 측정 | ||
+ | <li>충방전 전류를 실시간 적산하여 계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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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2월 18일 (화) 20:25 기준 최신판
이차 전지
- 전자부품
- 충전기 설계
- 정보입력
- 전지 선택
- 리튬, NiCd, NiHM, 납
- 충방전 전압을 선택하기 위함이다.
- 용량 선택
- 충방전 전류를 선택하기 위함이다.
- 리튬: 1C
- NiMH 배터리: 0.5C
- 전지 선택
- 초기 전지 상태 점검
- 목적
- 전지 선택이 맞는지를 확인하고
- 과방전 되어 성능이 나올 것인지를 예측한다. 불량품은 미리 제거한다.
- 초기 전압 측정
- 리튬이라면 3.7V-0.5V인 3.2V 이상 측정되어야 한다.
- NiMH 배터리 라면 1.2V-0.3V인 0.9V 이상 측정되어야 한다.
- 만약 초기전압 설정치 이상 전압값이 측정되면
- 지정하는 방전전류로 방전해본다.
- 해당 방전전류가 나오면, 접촉저항 등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
- 해당 방전전류보다 낮게 나오면, 접촉저항이 높거나 배터리에 문제가 있다.
- 만약 초기전압 설정치 미만 전압값이 나오면
- 지정하는 충전전류로 충전해본다.
- 해당 충전전류가 나오면, 접촉저항 등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
- 해당 충전전류 미만으로 흐르면, 접촉저항이 높거나 배터리에 문제( 배터리 내부저항이 높다.)가 있다.
- 목적
- 잔존용량 측정방법
- 전압 측정
- 내부 임피던스 측정
- 충방전 전류를 실시간 적산하여 계산
- 정보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