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측정
배터리 측정
- 전자부품
- 기술자료
- Tektronix, 배터리 테스트 솔류션 선택 가이드 - 12p
- 음극재료 전도도: 4pp를 위한 DC 및 AC 전류소스와 나노볼트미터
- 분리막 절연저항: ~1kV 전압소스를 기본으로 고저항 측정기
- (온도에 따른) 충방전 수명 시험: (온도챔버내에 위치한 배터리를) 소스미터로 CC-CV 충방전 싸이클 시험
- 다중 채널 DMM 필요 - 직렬연결하여 실험할 때 필요할 듯.
- 내부저항(DC), 개방회로전압(OCV), 누설전류, 펄스방식으로 충전/방전해야 할 때가 있다. 이들 항목은 소스미터로 측정 가능하다.
- 버스바 임피던스(저항): 여러 지점을 측정하므로 시스템스위치 및 멀티미터 또는 7A급 소스미터
- 배터리팩에서 하나의 버스바에 80개 가까운 용접부위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시스템 스위치를 사용한다.
- 자동차 배터리 팩에서는 1000A, 1000V 측정이 필요하다.
- Tektronix, 배터리 테스트 솔류션 선택 가이드 - 12p
- 배터리 내부 저항
- 상식
- 내부저항이 가장 낮은 배터리
- Lead acid(납산)가 특별히 매우 낮은 저항을 갖는다.
- 어떤 실험에서, NiCd 155m오옴, NiMH 778m오옴, Li-ion 320m오옴을 갖는다.
- NiCd 2차 전지 내부저항이 비교적 낮다.
- alkaline, carbon-zinc 그리고 기타 1차 전지는 내부저항이 비교적 높다. 그래서 저전류 응용에 사용한다.
- 내부저항이 가장 낮은 배터리
- 배터리 내부저항 측정을 위한 4-wire 치구, 배터리홀더
- 치구 사진
- 충방전 측정 데이터
- 동일조건으로 충정한 후, 1kHz milliohmmeter로 충전하니 72m오옴 나온다.
- 치구 사진
- 상식
- 직렬 사용시 고려사항
- 정리
- 충전은 직렬로 한다. 그러므로 충전전류는 모두 동일하다.
- 어느 것 하나 내부저항이 높아지면, 전압이 상승한다. 배터리 각각의 전압을 측정해서 일정전압 이하로만 전류를 흐르게해야 한다.
- 그러므로 배터리 개별로 충전시 전압을 측정해서 가장 높은 전압을 보이는 셀 기준으로 과충전을 막고, 방전시 개별로 측정해서 가장 낮은 전압을 보이는 셀 기준으로 방전을 제어한다.
- 자동차용처럼 배터리 백여개를 직렬로 연결한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그로므로 자동차용 전지는 매우 잘 만들어야 한다.
- 반면에 휴대폰처럼 셀 하나만 이용하는 경우, 해당 셀이 갖는 특성 100%을 발휘하는 충,방전 회로가 동작하므로 셀을 오래 사용할 수 있다.
- 2013년 12월 출시 노트북, LG 15N53에서
- 직렬연결된 배터리 측정
- 직렬연결된 상태에서 충방전하면서 각 셀 전압 측정 데이터
- 직렬연결된 배터리 측정
- 정리
- 배터리 용량 체크
- 배터리 용량 잔량
- Duracell PowerCheck , https://youtu.be/zVni4vEHsrU - 검정색(빛 흡수)에서 노랑으로 바뀐다.
- 1차-ER, AA 배터리
- 사진
- 오픈 전압
- 방전 그래프
- 1kHz 내부저항, 4338B로 측정함. 1kHz 내부저항과 VI곡선 특성과 상관관계가 정확하지 않다.
- 사진
- NIMH에서
- 실험하는 장면
- 2021/12/18, 18650
- 실험 사진, 2A 충방전, 0.5A까지
- 측정 엑셀 파일 , 용량이 가장 큰 제품은 새 것이다.
- 실험 사진, 2A 충방전, 0.5A까지
- 2021/12/18, 186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