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산배터리
납산배터리
- 전자부품
- 배터리
- 참고
- 납산배터리용 지능형 펄스 수리 충전기 RJ
- HP 85901A AC Power Source AC인버터
- 위 장치에서 충방전 때 전류,전압을 측정해봄
- 참고
- 기술
- 참조
- 위키페디아 Lead-acid battery , https://en.wikipedia.org/wiki/Lead%E2%80%93acid_battery
- Power Sonic 회사에서 https://www.power-sonic.com/blog/how-to-charge-a-lead-acid-battery/
- 충방전
- 투고기술 표준:10.8V 까지 방전, 13.3V로 충전
- 전압: 기본셀 전압은 2V~2.1V, 2.67~3V로 충전하면 오픈전압은 2.1V정도 나온다. 1.95V(누구는 1.75V)까지만 방전해야 한다.
- 12V용: 2.1V x 6개 사용하여 12.6V 전압을 보인다.
- 층전1: 13.6V로 충전한다. - 너무 오래걸린다.
- 충전2: 14.4V로 충전한다. - 가스 발생되고, 물손실이 발생된다. 그러므로 90% 충전한 후, 전압을 13.6V로 낮춘다.
- 계속 14.4V 5A로 충전하면, 2024/12/22 실험에 따르면, 20시간동안 12.7V 상태로 5A로 계속 흐른다. 배터리가 계속 발열된다.
- 충전3: 13.32V로 충전한다. 13.6V도 여전히 가스 발생, 불손실이 발생된다. 이는 완전 충전이 된 후, 13.2V에서 30시간 충전한다.
- 방전전압: 1.95x6=11.7V 또는 1.75x6=10.5V
- 전류: 최대방전전류의 1/3수준으로 충전한다.
- 충전속도:0.3C 이하로 충전한다.
- 0.01C 이하면 완전히 충전되었다고 판단한다.
- 세방전지 ES시리즈 데이터시트 - 18p
- 또 다른 규격서
- 개로전압(open circuit voltage)에 따라 잔존용량은 비례한다.
- 12V이면 20%, 13V이면 100%이다.
- 부동충전(floating charge)이란? 충전지의 부하에 병렬로 접속하여 항상 충전지에 정전압이 흐르게 하는 방식
- 부하전류가 없을 때는 충전지의 자가방전을 보충하게 된다.
- 일시적으로 큰 부하가 걸리면 충전지가 부담한다. 상용 부하는 충전기가 부담한다.
- 장점으로 충전지는 항상 완충상태이다. 충전기 용량이 작아도 된다. 충전지 수명이 길다.
- 13.32V가 최적이다.+-0.02V 이내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 용도 용어
- standby use: 대기 사용, 비상등처럼 항상 충전, 13.32V로 충전한다. 수명이 가장 오래가기 때문에
- cyclic use: 주기 사용, 충전 방전을 반복하는 경우를 말한다. 14.4V로 충전한다.
- 납산배터리 용도
- 시동용 starter (SLI=starter,lighting,ignition system)
- 1초 출력에 대해서 고출력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최대표면적을 위해 얇고 미세한 거품형태의 납판을 사용한다.
- 용량보다는 순간적인 고출력에 중점을 두고 만들어졌다.
- 딥 싸이클 deep cycle
- 휠체어,골프카드,지게차 등 연속 전원을 공급하고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 납판을 두껍게 만들다.
- 충방전을 많이 할 수 있다. 시동용은 100% 방전을 약 15회 반복하면 수명이 끝나지만 딥 사이클용은 200회까지 사용할 수 있다.
- 잔존용량 45%~75% 사이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 UPS용 = deep cycle용이 사용된다.
- 시동용 starter (SLI=starter,lighting,ignition system)
- 자동차 시용동 SLA(Sealed Lead Acid) 배터리에서
- 일반적인 자동차 배터리 용량은 60Ah이다.
- 용량은 10.5V cut-off 전압까지, 80'F(26.6'C)에서, 20시간동안 제공할 수 있는 전류로 계산된다.
- 예를 들면, 100Ah 용량이라면, 20시간이 필요한 5A로 방전하여 계산된다.
- 용량은 10.5V cut-off 전압까지, 80'F(26.6'C)에서, 20시간동안 제공할 수 있는 전류로 계산된다.
- CCA(cold crank ampere):
- SAE J537 june 1994 American Standard에 따르면, 12V 배터리가 최소 7.2V 전압을 유지하면서, 0'F(-18'C) 온도에서 30초동안 전달할 수 있는 전류
- CCA는 400~750A이다. 추운날 CCA가 200A 이면 시동에 실패할 수 있다.
- 최근 컴퓨터로 제어되는 연료 분사 엔진의 사용으로 몇초만에 시동이 걸리고
- CA(crank ampere):
- 0'C에서 측정
- HCA(Hot cranking amperes) 80'F(27'C)에서 규격
- MCA(Marine cranking amperes) 32'F(0'C)에서 규격
- 왜 해양용이 존재하는가? 더 잘 만들어진 ????
- 배에서는 주로, 시동용과 딥 싸이클용으로 따로 존재한다.
- 일반적인 자동차 배터리 용량은 60Ah이다.
- 참조
- Maintenance Free(FM) Sealed, 판매품
- 구입품
- 자동차용
- Rocket GB 90L, 2018년 12월 25일 제조품
- 평가 전압: 14.4V로 충전한다. 10.5V까지 방전한다.
- 2024/12/23 14.4V 5A로 계속하면 안된다.
- 에서 2024/12/16 탈거
- 평가시작
- 충전방전 그래프
- 5A로 14.4V, 1A까지로 충전함. 14.2mΩ
- 맨 처음이어서 14.4V 5A에서 1A까지 충전된 듯.
- 5A로 10.5V, 1A까지로 방전함. 45.0mΩ, 방전전력 188Wh
- 5A로 14.4V, 1A까지로 충전함. 14.2mΩ
- 납산배터리용 지능형 펄스 수리 충전기 RJ
- 이 충전기로 충전
- 충전이 끝난 후, 펄스 수리한 후. 13.5mΩ
- 방전전력 150Wh, 16.3mΩ(충전방법이 달라 180Wh에서 150Wh로 줄어들었지만, 내부저항은 종래 45.0mΩ에 비해 무척 낮아졌다.)
- 처음부터 펄스 수리모드 수행이 정상적으로 완료됨.
- 이 충전기로 충전
- 펄스 수리 후에는 14.4V 5A로 충전하니, 고장났다.
- 평가 전압: 14.4V로 충전한다. 10.5V까지 방전한다.
- Rocket GB 90L, 2021년 10월 8일 제조품
- 2024/12/26 회사 지하1층 유일모터스에 가서, 앞 배터리를 반납하고, 하나 얻어옴.
- 오픈 전압 12.49V, 내부저항 10.71mΩ
- 13.3V 1A 충전 그래프
- 오픈 전압 12.94V, 내부저항 9.10mΩ
- 10.8V 5A 방전 그래프 1A까지
- 오픈 전압 12.94V, 내부저항 9.10mΩ
- 2024/12/26 회사 지하1층 유일모터스에 가서, 앞 배터리를 반납하고, 하나 얻어옴.
- Rocket GB 90L, 2018년 12월 25일 제조품
- 폐기품, 아래 제품 모두, 0.4V 미만 전압이 나오고, 15V로 충전하여도 1mA 이하 충전전류가 흐름.
- 4.5AH 급 - Atlasbx, KB4.5-12
- 1.3AH 급 - Atlasbx, KB1.3-12
- 1.2AH 급 - Rocket, ES1.2-12
- 4.5AH 급 - Atlasbx, KB4.5-12
- 계측기에서
- HP 85901A AC Power Source AC인버터
- Panasonic LCR12V17AP, 12V 17Ah 20HR
- 크기: 181(L) 167(H) 77(W) 7.09 x 6.57 x 3.03(인치)
- 참고로, 12V battery pack - Lithium Iron-Phosphate(LiFePO4) 20Ah가 같은 크기이다. L:180mm P:76mm H:168mm
- 2022/01/12 전혀 충전되지 않음.
- 세방 ES 18-12 가 호환품이다.
- 구입
- 12V 18Ah 20HR, 5.9kg, M5 볼트접속단자
- 2022/01/13 옥션 아이비파워 스토어에서 총 36,100원 구입의뢰
- 구입품
- 충전방전 실험(13.6V 10.5V - 5A 1A) 데이터
- 부하실험
- 첫충전 후, 100W 백열전구를 켜니, 45분간 동작하고, BAT. LOW 버저 울림
- 그리고, 본체에서 충전시작(10:35~)
- 구입
- Panasonic LCR12V17AP, 12V 17Ah 20HR
- 3421A DMM에서
- HP 85901A AC Power Source AC인버터